▲ 이왕복 상인회장 |
맞춤옷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은 수년간 경험이 쌓여야 하는 고도의 기술이다. 맞춤옷을 찾는 이들이 예전보다 줄었다는데 문제가 있지만, 이러한 손기술을 배우려는 젊은이들이 없어 걱정이다. 각 대학의 의상학과 학생들이 맞춤거리를 실습의 장소로 활용해 뜻있는 젊은이들이 자주 찾을 수 있는 곳이 돼야 한다. 또 맞춤옷을 경험하지 못한 세대를 위해 맞춤옷 체험관이 만들어진다면 맞춤옷 문화를 보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체험관에서 맞춤 기술을 공유하고 경쟁한다면 특화거리가 더 성장할 기회가 될 수 있다.
▲ 구자빈 회장 |
인쇄·출판업은 굴뚝 없는 공장이라고 여겨질 정도로 고용과 생산 유발효과가 높은 산업이다. 또 첨단장비를 갖추고 대형화한 인쇄업소가 유리한 규모의 경쟁이기도 하다. 동구 중앙동·삼성동의 인쇄특화거리는 도심과 접근성은 좋으나 인쇄소 규모를 확대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장비를 더 갖추고 싶어도 역세권재정비계획이 추진되면 쫓겨나야 할 신세이고 기반시설도 열악하다. 그래서 대전에 새로운 산업단지가 만들어질 때 출판ㆍ인쇄 전문단지가 함께 조성돼야 한다. 세종시의 인쇄물량 4000억원을 지역에 흡수하고 서울 업체와도 지역 인쇄소가 경쟁할 수 있도록 새로운 운동장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문창·대흥 오토바이특화거리 이점석 상인회장 “특화거리 다운 골목 재정비를”
오토바이를 사기 위해 충남과 호남에서도 대전 특화거리를 찾아올 때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앉아서 손님을 기다리던 시대는 지났다는 것으로 찾고 싶은 특화거리를 만들기 위해 먼저 골목 재정비가 필요하다. 낙후되고 무질서해 애써 오토바이특화거리를 찾은 시민들도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특화거리에 공용주차장 하나 없다는 문제와 도로와 보도블럭이 너무 오래됐다는 부분에는 지자체의 도움이 필요하다. 상인들 역시 오토바이를 실내에 진열하는 등의 자구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대한한의약협회 위기량 대전지회장 “단속만 앞세울 게 아니라 특화거리 홍보도 앞장을”
대전 한의약특화거리는 믿을 수 있는 한약재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전국 뉴스에서 한약재 관련 부정적 기사가 나올 때마다 의약품 검사기관이 이곳을 찾아와 품질검사를 하고 있으나 문제가 없었다. 특화거리에서는 의약품용 한약재를 판매하는데 사전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중금속 및 농약 잔류검사를 통과한 규격품을 거래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했다면, 지자체에서도 특화거리에 가면 믿을 수 있는 상품이 있다는 점을 홍보해줘야 한다. 또 한약재 상설매장처럼 젊은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는 특성화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
임병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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