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달빛1로 251번지에 위치한 세종국제고등학교(교장 김남훈)는 올해 3월 개교해 전국에서 몰린 5학급 103명이 입학식을 갖고 3년 동안 진행되는 명품교육으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요람이다. 2015학년도에는 전체 15학급에 3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국제교육을 실시할 예정인 중부권 유일의 국제고등학교다. 설립 단계부터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은 만큼 우수한 교사진과 뛰어난 학생, 최고의 시설을 자랑한다. 그 학교현장을 둘러보고 국제고만의 특성을 자세히 들여다본다. <편집자 주>
▲ 세종국제고 전경 |
세종 국제고 교사진은 미국 전 휴스턴총영사관 교육원장 출신인 김남훈 교장을 비롯해 교사 전원을 전국 공모로 선발했으며, 대부분 석·박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고 실력과 열정을 겸비한 뛰어난 교사들로 선발되었다.
해외대학과 국내대학 박사학위를 모두 갖고 있는 교사도 있고, 학사학위만 6개를 보유한 교사도 있다. 교육활동 실적, 해당교과 전문성, 외국어 인증실적 등 1차 서류심사를 거쳐 영어 의사소통 능력, 영어 수업진행 능력, 인성적 자질 등의 심층면접을 거쳤다. 수업의 대부분은 영어로 진행되고 원어민 교사 2명의 코티칭(co-teaching, 협력지도)도 이뤄진다.
교육청으로부터 중국인 원어민 교사 1명도 지원받았다. 학생들은 개교 첫 해임에도 높은 경쟁률을 뚫고 전국에서 선발된 우수한 인재들이며 일반 고교와 같은 과목 외에도 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법률 등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전문교과 및 외국어를 공부한다.
발표와 토론 중심의 수업, 학생이 스스로 주도하는 과제연구를 통해 창의적인 교육활동이 이뤄지고 있으며 심화 학습을 위한 방과후 학교 강좌를 개설해 학력 향상도 놓치지 않는다.
시설면에서도 첨단 전자칠판이 설치된 스마트 교과교실, 시청각실, 무인 전자도서관, 각종 특별실을 갖춘 본관 건물과 전원 기숙사 생활이 가능한 기숙사동, 그리고 실내 골프연습 및 탁구, 베드민턴 등이 가능한 현대적인 체육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 스마트 교실에서 이뤄지는 학생주도 수업. |
세종국제고등학교는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국제화된 인재가 절실한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세계를 선도하는 조화롭고 품격 높은 글로벌 리더 육성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지성·인성·창의성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십을 고취하고, 국제사회와 관련된 폭넓은 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함양하며, 국제기구 및 지역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고,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세계문화에 대한 열린 가치관을 확립하며, 지역사회와 세계평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3 SJGHS-Project(글로벌 리더 프로젝트)
(프로젝트1)글로별 교육 체험·국제 문화 교류 추진=국제교류를 통해 외국 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며, 다문화에 대한 열린 마음을 길러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국제문화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첫 국제교류 활동으로 미국 코네티컷 대학과 MOU를 체결했으며 올 여름방학을 이용해 미국 코네티컷 대학 연수에 40명이 참가하고 겨울에 하와이로 20명의 학생들이 연수를 떠난다.
▲ 최첨단 스마트교실서 이뤄지는 외국어 수업 |
(프로젝트2)영어 및 외국어 교육 강화=국제사회에서 창의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의사소통능력 및 자기표현능력 향상을 위해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내 영자신문 'The SAM'을 발행했으며 외국학교들과 영자신문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잉글리시 디베이트를 통한 토론 능력 향상 및 세계 이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모의 유엔, 영어 연극, 영어 뮤지컬 동아리 및 리딩클럽 활성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함께 제2외국어 교육을 강화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를 모두 접할 수 있도록 운영, 전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기초언어 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 1인 2기 습득을 통한 학생들의 재능기부 활동, |
스마트 학교(Smart School)가 세종교육의 트레이드마크인 만큼, 세종국제고 또한 스마트 교과 교실 및 교수학습 지원 시스템을 운영해 IT 환경에 강한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학생 전원에게 1인 1스마트패드를 지급해 학생들이 이를 자율적으로 활용하게 하고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둠별 활동을 하거나 교사가 전자칠판에서 수업한 내용을 스마트패드로 그대로 내려 받을 수 있다. 또한 스마트기기와 외국어 능력을 접목한 세계 이해 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학습과 융합 학습을 통해 미래 인재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로젝트4)동아리활동 강화를 통한 1인 2기 교육=지력과 체력, 그리고 문화적 감성을 고루 겸비한 전인적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1인 2기(체육1, 음악1)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교생이 체육 1종목과 음악 1악기를 필수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해 일정수준 이상을 통과해야 한다.
또 매일 아침 교기인 태권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창의인성교육의 일환으로 기상 직후인 오전 6시 10분부터 50분간 대강당에서 전교생이 참여한다. 체력과 강인한 정신력, 질서와 규칙, 예의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취지이며 승단심사를 통해 유단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국제적 전문가 양성을 위한 1인1 연구과제 운영, 전통악기로 구성된 관현악단 창단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긍지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문화적 전도사로서의 역할도 강조해 갈 예정이다.
(프로젝트5) SJGHS 인증제 추진(세종국제고등학교 인증제)=세종국제고가 추구하는 전문 지식과 올바른 인성을 두루 갖춘 국제 인재 육성을 위해 'SJGHS 인증제'라는 세종국제고등학교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1인2기, 동아리활동, 연구과제 수행, 각종 체험학습 및 봉사활동 등에 대해 인증시험과 수상실적에 따라 골드, 실버, 브론즈 등 등급을 부여하여 일정 수준 이상을 획득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신체와 예술적 감성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리더를 양성하고 배려와 나눔을 통한 바른 품성을 바탕으로 인류애를 갖고 세계로 나가 꿈을 펼칠 수 있는 품격과 전문성을 함양할 계획이다.
김남훈 교장은 “세종 국제고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 여건과 훌륭한 교사진으로 구성돼 대한민국 미래사회를 선도하게 될 학생들이 꿈을 키우는 곳”이라며 “여기에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명품학교, 명품교육을 이끌어 낼수 있다”고 말했다.
세종=김공배 기자 kkb11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