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그동안 공직자 부정부패 방지를 위해 '공직자비리신고', '비리청탁신고'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해 오고 있으나, 이번에 새롭게 도입하는 '헬프-라인(Help-Line)'시스템이 추가됨에 따라 대전시의 청렴한 조직 문화가 더욱 확고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도입되는 신고시스템은 외부 전문회사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제보내용을 제외한 IP주소와 접속시간 정보가 담긴 로그파일을 곧바로 제거하는 기술이 적용돼 제보자와 관련된 정보를 추적할 수 없게 돼 있다.
제보내용은 공금횡령, 금품·향응 수수, 행동강령 위반행위 등 공직자 개인의 비리뿐만 아니라, 직무관련 불법행위, 불합리한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도 포함한다.
최두선 감사관은 “지난해 대전시가 청렴 1위 도시로 선정됐으나 이에 안주하지 않고 공직부패 척결을 위해 제도를 추가로 도입하게 됐다”며 “이번 제도 도입으로 신고자의 신분노출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자율적인 내부통제가 강화됨과 동시에 강력한 부패 예방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시정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인이면 누구나 제보할 수 있으며, 대전시 홈페이지(www.daejeon.go.kr) 공직비리 익명신고 헬프라인(Help-Line) 베너 또는 인터넷에서 레드휘슬 홈페이지(www.redwhistle.org)를 이용해 제보하면 된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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