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증가 등을 이유로 사무실 이동을 최소화하면서 같은 장소에 있어야 할 실ㆍ과가 뿔뿔이 흩어졌기 때문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안전총괄 기능과 서해안 유류오염사고 지원체계 기능강화를 중심으로 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안전총괄과를 설치해 기존 자치행정국을 안전자치행정국으로 국 명칭을 변경했으며, 서해안유류사고지원본부와 수산과, 해양항만과를 합쳐 해양수산국을 신설했다. 또 농산물 유통기능 강화를 위해 농산물유통과를 신설하고, 문화재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문화재과를 새로 만들었다.
도는 이 같은 조직개편안을 담은 관련 조례안이 지난 15일 시행ㆍ공포됨에 따라 사무실 조정ㆍ배치 등 후속작업에 착수했다.
그러나 도가 사무실 이동을 최소화하면서 업무 비효율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대표적인 부서는 신설된 해양수산국이다. 물류담당이 떨어져 나간 해양항만과는 사무실을 옮기지 않고 3층 건설교통국에 있게 되며, 수산과 역시 3층 농정국 사무실을 그대로 사용한다. 여기에 서해안유류사고지원과는 태안 본부 사무실이 그대로 유지된다. 심지어 해양수산국장의 업무 공간은 5층 여성가족정책관 옆에 마련됐다.
신설된 2개 과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농산물유통과 사무실은 3층 농정국이 아닌 1층 감사상황실 내에 마련됐고, 문화재과도 2층 문화체육관광국이 아닌 1층 감사실에 배치됐다. 또 안전총괄과는 4층 안전자치행정국이 아닌 7층 소방본부 사무실로 그대로 유지됐다.
이처럼, 같은 실과 사무실이 분산 배치돼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대응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조직 응집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도청 한 직원은 “해양수산국처럼 사무실이 따로 떨어져 있으면 회의를 한번 여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라며 “도청사를 찾는 민원인들도 많이 헷갈릴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가능하면 사무실 이동을 줄이는 쪽으로 공간을 최대한 활용했다”면서 “실국 사무실을 가능하면 모아 놓는 게 바람직 하지만, 비용 증가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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