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정찬 예산소방서 소방행정과장·시인 |
청렴의 기본이 아직 완전하게 뿌리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은 그 사회의 문화와 역사·환경 그리고 풍습과 제도의 도덕적인 잣대의 기준이 모호한데서 기인된 원인도 있겠지만, 더 정확한 원인을 말하자면 각자 진실과 헌신이 부족한데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추앙받는 지도자는 청렴하지 않은 사람이 없었고, 백성을 구분 없이 사랑하지 않은 사람은 없었다.
예로 인도인들의 영원한 아버지로 추앙받는 간디와 조선시대 청백리들의 삶을 통해 청렴에 대해 한 번 살펴보기로 한다. 간디의 무덤 앞 비석에는 평소 그의 신념과 사상이 함축적으로 아로 새겨져 있는데, 대략 몇 줄로 압축해 보면 '공복은 진정한 양심을 가지고 국법을 집행하고 있는가, 노사는 노동 없는 분배와 무상을 경계하고 있는가, 부자는 이웃돕기의 사랑을 하고 있는가, 교육자는 국가장래를 생각하며 교육에 임하고 있는가, 기업인은 이윤추구에만 목적을 두고 있지 않는가, 과학자는 과학이란 이름으로 생명경시 풍조를 유발하고 있지 않은가, 이 밖에도 종교인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다.
청렴을 신념처럼 실천하며 살아 온 조선시대의 청백리는 조선시대 목민관 1만여 명 중에서 110명 정도가 배출됐는데, 그 중에서 만백성의 어버이로 칭송받는 황희 선생은 외교와 문물의 정비로 국가기반을 확립하는 큰 업적과 4군6진 개척, 집현전 중심으로 문물의 진흥 등을 지휘했다.
선생의 사람 사랑에 대한 일화는 너무 유명해 오늘날까지 전해오고 있다. 항상 사람들에게 공손함과 특히 백성들에게 관대함은 조선복지정책의 새로운 장을 연 인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빼놓을 수 없는 정약용 선생은 청백리가 되고자하는 자는 아래 사항을 잘 지키라고 일러 줬다.
관리된 자는 첫째, 능력과 분수를 지킬 줄 알아야 한다. 만약 능력보다 자신의 벼슬이 크면 자신과 백성들이 불행해진다고 했으며, 둘째, 청렴해야 한다고 했는데 욕심이 큰 사람은 특히 더욱더 청렴해야하며 그러하지 못하다면 지혜가 짧기 때문이라”고 했다. 셋째, 금주와 여색을 끊어야 하며, 생활이 방탕해서는 안 된다고 했으며, 넷째, 뇌물을 절대 받아서는 안 된다고 했고, 다섯째, 옳음을 두려워하고 법을 두려워하고, 상관(동료)을 두려워하고, 백성을 두려워하라고 했다. 여섯째, 아무리 청렴해도 가족 중 분에 넘치는 행동으로 가정이 몰락하는 수도 있으니 가정을 잘 다스리라고 했으며, 일곱 번째, 소신을 가지고 온 백성을 사랑해야한다고 했는데 이는 간혹 경솔한 언행으로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고 했으며, 마지막으로 노블레스 오블리주와 같은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고 했다.
청렴, 그렇다. 아무리 강조해도 조금도 지나침이 없다. 진실에의 헌신이 부족하지 않게 하려면 항상 우리들은 날마다 인도의 간디처럼, 조선대의 청백리 선현들처럼 앞서 가지는 못할지라도 자신들의 본분과 양심 그리고 윤리강령에 따른 사항을 준수하고, 늘 다시 깨어나고 태어나는 신념으로 청렴과 신의·성실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청렴에 있어서는 나, 너 그리고 우리가 따로 없다. 모든 것은 자연 순환의 법칙과 같이 우리 모두 상호간에 청렴해야 한다. 우리 모두 힘 모아 진실과 헌신을 나부터, 너 그리고 우리부터 청렴을 꾸준하게 향상시켜 최고의 청렴한 나, 청렴한 직장, 청렴한 사회, 청렴한 국가가 되도록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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