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도에 따르면 도는 총 사업비 3400억원을 들여 2018년까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산업을 계획·추진중이다.
현재 자동차부품연구원을 통해 충남도의 '수소자동차 실용화, 산업기반육성'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중이며, 최근에는 카이스트(KAIST)와 수소연료전지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문제는 정부의 공감대 형성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최근 도와의 협의 과정에서 수소연료전지자동차에 대한 공감을 표하기보다 시기상조라는 등 부정적인 입장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이같은 입장은 3000억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뿐더러 이에 대한 가시적인 효과 달성 여부가 불투명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에서부터 어려움에 봉착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오는 8월 기획단계를 최종 마무리하고 9월에 예타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최근들어 내년 상반기 신청에 대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도는 수소자동차 충전소 보급사업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자동차에 대한 물꼬를 튼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내포신도시에 충전소 부지를 확보하는 등 그린시티 기능에 맞게 신도시 육성계획을 수립했다.
하지만 예비타당성 조사의 문턱을 넘기 위해서는 충남의 미래먹거리인 수소전지자동차 양성산업의 필요성에 대한 확실한 공감대 형성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국토의 중심부라는 것과 내포신도시 출범 등 충남의 지리적, 시기적 장점을 활용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대대적인 공청회와 세미나를 실시하는 등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선진국에서도 환경과 탄소배출에 대한 추세를 따르고 있는 상황”이라며 “사업의 섣부른 추진보다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중”이라고 말했다.
방승호 기자 bdzzak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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