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B(29)씨도 차도에서 자전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자전거 3대가 1개 차선을 나란히 차지한 채 질주해 원활한 차량통행을 방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경적을 울려대며 경고했지만 자전거 이용자들이 이를 무시한 채 페달을 밟아 속이 터질 지경이다.
자전거를 타는 시민들이 늘어나면서, 인도는 물론 차도를 침범, 보행자와 차량을 위협하고 있다.
12일 대전시에 따르면 관내에서 발생한 자전거 교통사고 보험금 지급은 지난해 5월부터 지난 2월까지 574건, 2011년 474건, 2010년 444건, 2009년 510건이다.
일부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의식과 대책이 미흡해 교통사고가 매년 500여건 가량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자전거 도로가 무색할 정도로 자전거 이용자들은 차도를 이용해 차선을 넘나들며 아찔한 질주를 하고 있다. 일부 이용자들은 시속 30~40㎞의 속도로 헬멧 등 안전장비도 갖추지 않은 채 인도와 차도를 누비고 있다. 야간에 전조등·후미등을 켜지 않고 달리거나 마주오는 자전거와도 마주치는 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커지고 있다.
자전거 이용자들이 안전의식이 없이 질주하면서 녹색 교통 활성화를 막고 있는 것이다. 안전한 자전거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자전거 교육프로그램과 운전면허증 도입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강모(30)씨는 “일부 자전거의 신호위반, 역주행을 막기 위해서는 자전거 운전면허 제도가 필요하다”라며 “자전거를 잘 타면 녹색 교통수단이 되지만, 못타면 교통사고의 원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지난해까지 관내 경찰서, 교통안전공단 등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자전거 교육, 면허시험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이 프로그램은 일회성 사업으로 진행돼, 올해 사업계획에 포함되지 않아 향후 실시 여부는 불투명하다.
자전거 동호인 김모(26)씨는 “자전거 동호회는 교통법규를 준수하면서 라이딩을 즐기고 있지만, 일반인들이 잘 지키지 않는 것 같다”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면허제도를 도입해 교통법규를 준수해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안전한 교통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재 기자 youngj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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