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윤호 YK경영컨설팅 대표.백북스 상임이사 |
오늘날 부자는 갈수록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갈수록 가난해지고, 중산층은 공동화되고 있다. 중산층의 소득은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있고, 중산층과 부유층 사이의 간극은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이토록 불평등이 심화되는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그리고 이러한 불평등은 사회에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저자는 이 책에서 불평등이 경제뿐만 아니라 민주주의와 사법 체계에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세계화와 통화 정책, 예산 정책 등 정부의 각종 정책이 불평등의 심화에 어떻게 기여해 왔는지를 치밀하고 설득력 있는 분석을 통해 보여준다.
▲ 불평등의 대가- 조지프 스티글리츠 지음 |
이렇듯 미국 자본주의의 불평등 상황을 예리하게 지적한 이 책은 미국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고 많은 학자와 대중들의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불평등의 심화는 단지 미국뿐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국을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이 불평등의 소용돌이는 휘몰아치고 있다. 이 책을 읽은 선대인 경제연구소의 선 소장이 “이 책의 지적과 분석이 가장 잘 들어맞는 나라는 미국 다음에 한국”이라고 말할 정도다. 특히 우리사회에서도 '기회'의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는데, 이는 미래 사회에서도 불평등이 심화될 것이라고 쉽게 예측할 수 있는 논거가 된다. 이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불평등이 더욱 심화되면 극단적인 분열로 인해 사회의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비균형적인 갑을관계, 위험한 불평등을 해소하고 상생할 수 있는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저자는 양극화와 빈부 격차의 부작용을 해소할 대안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말한다. 사회 정치적 기득권 구조를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함께 노력할 때 분명 다른 미래가 펼쳐질 것이다. 이 책과 함께 우리의 미래를 함께 고민해 보자.
송윤호 YK경영컨설팅 대표백북스 상임이사
※백북스(100books.kr)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학습독서공동체로 학습독서, 균형독서, 평생학습, 친목의 가치를 추구하는 모임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