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그러한 주제들을 현미경처럼 깊이 들여다보며 핵심을 간결하게 정리해서 한 데 모아 놓았다.
물론,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정보가 필요할 때면 인터넷을 이용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상 넘치는 정보와 사담들 사이를 헤매다 보면 뜻밖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게 또한 인터넷이다.
때문에 원하는 내용만을 깔끔하게 모아놓은 책 한권은 무한한 인터넷 세상보다 가치있다.
힐링 주제를 한데 모아 놓은 책이 있다면 얼마나 편리할까?
건강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당연하게도 마음의 평화다.
만성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면 인체는 스트레스를 이겨내기 위해 아드레날린과 코티솔 등의 호르몬을 분비해 혈당과 혈압을 상승시킨다.
문제는 이 호르몬이 후에 면역력을 떨어뜨려 질병을 부를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는 몸이 스트레스를 덜 느끼도록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때문에 이 책은 마음의 평화를 설명하는데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심리학적 지식과 예리한 통찰을 바탕으로 인간의 마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해 마음의 성장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마음 다스리기, 웃음치료, 지혜가 선사하는 힐링, 삶의 성찰을 주는 심리학, 삶의 지혜, 교육, 건강, 명상수련, 힘내고 삽시다 등 총 9개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수십 권 이상의 힐링관련 자기계발서의 핵심주제들을 요약한 셈이다. 그렇다고 수박 겉핥기식으로 넘긴 것은 아니고 경험에서 오는 지식에 깊은 통찰의 눈으로 정리해서 독자는 새로운 느낌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세상에 이런 독특한 성격의 책인 힐링백과사전 한 권 정도는 인생의 등불로서 그리고 삶의 의미를 찾는 지침서로서 늘 곁에 둘만 하다.
정윤규 지음/비움과소통 펴냄/384쪽/1만 2000원.
박수영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