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송세계박람회 조직위에 따르면, 지난 8일에 이어 이 날도 해외 바이어가 박람회장을 찾았다.
이날 박람회장을 찾은 중국, 홍콩, 미국, 일본, 영국, 싱가포르 등 12개국 45명의 바이어들은 오송 박람회에 참가한 국내기업과 300여 건에 이르는 수출상담을 벌였다.
도 관계자는 초청된 바이어는 화장품 및 뷰티제품을 수입ㆍ유통하는 전문바이어로 구성돼 수출 성약률이나 수출액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했다.
상담회에 참가한 일본 바이어 나오키 히루카는 “한국의 화장품은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소비자에게 신뢰가 높다”며, “특히 일본에서는 한류의 영향으로 최근 두터운 소비자층이 형성돼 있다”고 방문 목적을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8일 열렸던 1차 무역상담회는 15개국 55명의 해외바이어와 326건의 상담을 벌여 5200만 달러의 상담실적을 올렸고, (주)리제론 등 3개사는 현장에서 6만5000달러 상당을 계약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편, 이날 상담회에는 청주대 무역학과 2~4학년 재학생 80여 명이 무역 상담회장을 찾아 상담 과정을 견학하는 등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기회를 갖기도 했다.
청원=박근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