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대전시와 시민사회단체 등은 도시철도 2호선 걸설방식 최종 선정을 앞두고 첨예한 의견대립을 보여왔고, 시가 건설방식을 정해놓고 밀어붙인다는 의심의 눈초리를 받아왔던 만큼 시간 연장 의사는 새로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시는 공청회 개최와 민ㆍ관ㆍ정 위원회 등을 통한 건설방식 공론화 작업을 펼쳐왔지만, 시민단체들은 시가 지상고가 방식으로 건설방식을 정해놓고 들러리를 세우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대덕구와 유성구 등 일부 지자체는 노선 문제와 건설 방식에 있어 시와 다른 목소리를 내며 또다른 '변수'로 작용해왔다.
염 시장은 9일 정례기자브리핑에서 “오는 7월내에 건설방식을 결정해야 하는 것은 추경에서 예산확보를 해야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기다”며 “본질적인 것은 객관적인 절차에 의해 적정한 대안을 만들어 내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고 본다. 추경전에 모든것이 잘 진행된다면 모르더라도 그렇지 않다면 시간연장이 불가피하다”고 분명한 입장을 제시했다.
노면 전철로 결정할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시행해야 한다면 다시 시행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노면전철이 가장 최선이라는 결론이 얻어졌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시행해야 할 경우 다시할 것”이라며 “시간이 걸리니 못한다는 의견보다 더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이 차이가 있다. 절차의 정당성을 손상시켜가며 시간을 단축할 의사는 없다”고 일축했다.
의견 청취 방식에 대한 고민도 제기했다.
염 시장은 “어떤 방식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가 고민하고 있다”며 “지하화가 불가능하다면 지상고가 아니면 노면인데 장단점이 있다. 외국에가면 사례들이 많이 있는데 구하는 것이 아니라 분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시가 안을 갖고 밀어붙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앞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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