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내 하자보수 관리대행을 맡고 있는 충남개발공사는 소소한 일부터 큰 보수작업까지 도맡고 있어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태다.
30일 도와 충남개발공사 등에 따르면 도청 개관이후 관리부실로 인한 하자보수 요청만 300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공사로 인한 하자보수가 약 400여 건에 달한 것을 합하면 모두 700여 건을 넘나드는 수치다.
현재 도청 관리를 대행하고 있는 충남개발공사에서는 도청 청사관리계에서 신도시개발과를 거쳐 하자보수 및 불편사항을 접수받고 있다.
이처럼, 다중적인 접수체계로 인해 현재 진행 중인 4건의 보수 작업도 일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로 문예회관을 통해 밖으로 나가는 지하주차장 출입구 왼쪽의 보도블록은 약 20㎝가량이 가라앉은 채 수일째 방치되고 있다.<사진>
이는 불편사항으로 접수된 CCTV함의 위치를 높은 곳으로 옮기는 작업을 실시하던 중 공사를 진행한 업체에서 마무리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아 생긴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다중적인 접수체계로 인해 아직까지 손을 대지 못하고 있다.
도청의 A직원은 “점심을 먹으러 다닐 때 마다 보도블록이 내려 앉아 보기도 좋지 않지만, 안전상에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며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취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자보수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없어 업무대행을 하는 충남개발공사에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계약에 따라 청사 내 낙엽 처리부터 마감보수까지 모든 일을 전부 부담하고 있어서다.
도청의 담당부서에서는 하자보수 요청에 대한 정확한 수치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관리 체계를 일원화 시키는 등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한 하자보수 처리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충남개발공사 관계자는 “건설기술관리법에 따라 해당 시일까지 하자보수를 진행할 계획이지만 하자보수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관리업무 대행이 끝나는 시점으로 부터는 일괄적인 관리체계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방승호 기자 bdzzak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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