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공정사회는 10년 전 12세 딸의 성폭행범을 직접 추적, 범인검거를 주도한 엄마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메가폰을 잡은 이지승 감독(43·사진)은 충무로에서는 1000만 영화 '해운대' 프로듀서로 유명하다. 이태원 태흥영화사 대표의 아들이기도 한 그는 공정사회로 감독 직함을 추가했다.
공정사회는 실화를 바탕으로 했지만 실제와 다른 점이 있다. 이 영화에서는 '아줌마'(이 영화의 영어제목이다) 혼자 고군분투한다. 유명 치과의사인 남편과는 별거 중으로 아줌마의 남편은 딸의 피해 사실이 알려져 자신의 명예가 실추될까봐 전전긍긍한다. 담당형사는 절차상 문제를 운운하며 기다리라고만 하고 정작 범인의 은신처를 찾았다는 전화에는 “지금은 바쁘니까 내일 가겠다”고 답한다.
이 감독은 “한국사회에서 아줌마들이 처한 현실과 그들의 힘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연출의도를 설명했다. 또한 “영화에서도 그런 말이 나오지만 형사 한 명이 40~50건의 사건을 맡으니 모든 사건에 올인할 수가 없는 게 현실이다.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면서 한편으로는 아무리 그렇다지만 피해자에게 말 한마디라도 따뜻하게 해주는 사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고 말했다.
결말은 영화적 상상을 보탰다. 현실에서는 범인을 잡지만 영화에서는 범인을 놓치고 사회의 무관심에 지친 아줌마가 직접 복수에 나선다.
마지막 복수극은 눈을 질끈 감게하지만 피해 어린이가 조두순 사건의 피해자 나영이처럼 장기가 심하게 손상돼 불임등 여자로서의 삶을 발탁당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보다 더한 짓도 할 수 있다는 공감대를 이끌어낸다.
“시나리오를 쓰면서 정말 제 심정이 딱 그랬다. 혹시나 이 영화를 볼지도 모르는 당시 피해자에게 확실한 카타르시스를 주고 싶었다. 더불어 돈이면 납치살인도 가능한 오늘날의 현실도 풍자하고 싶었다.”
아동성폭력을 소재로 했으나 표현수위는 절제했다. 촬영과정에서도 행여 아역연기자가 상처받을까봐 주의를 기울였다. 이 감독은 “이재희 양이 올해 10년 전 피해자와 같은 12살이 됐다”며 “아이가 사건의 내용을 인지하지 못하게 작전을 세웠고, 불가피한 몇 장면 빼고는 두 사람이 최대한 같은 공간에 있지 않게 배려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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