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시의 핵심 대중교통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차량이 15일부터 정식 운행에 들어갔다. 이날 오전 6시 대전시 유성구 반석동에서 이충재<오른쪽에서 두번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BRT 차량 첫 승객에게 꽃다발을 준 뒤 운전기사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
세종시간선급행버스체계(BRT) 정식 운행 첫 날, 시민들은 세종과 대전간 사전 예고없는 환승 불허에 분통을 터트렸다.
지난해 9월부터 6개월간 시범 운영 후 유료화 적용에 대해서는 자연스레 수용했지만, 예상치못한 환승 거부 상황을 맞이한 것.
실제로 첫마을 등 예정지역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대전에 출퇴근하는 시민들은 16일부터 2800원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했다. 오전에 대전 출근 시 지하철 환승 부재에 따라 1100원~1200원, 퇴근 시 BRT 환승 부재로 1600원을 냈다.
당초 4월초 정식 운행을 예고하다 현대자동차의 차량 공급 문제로 15일이나 기한을 연장했다면, 그동안 사전 조율 또는 홍보를 왜 하지못했냐는 볼멘소리를 냈다.
이는 관계기관인 세종시와 행복청이 늑장 대응에 나서면서 비롯됐다. 6개월이란 시범 기간이 충분히 주어졌는데도 불구하고, 환승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에서 자영업 중인 이모(67ㆍ첫마을)씨는 “오늘 아침과 저녁 출퇴근하면서, 같이 탄 분들 모두 환승이 안된다고 해 당황했다”며 “지난해부터 환승을 하지 말든지, 미리 알려줬어야 맞았다”고 지적했다.
6개월간 BRT 무료 운영과 대전 지하철과 651번 버스 등의 환승제 도입 취지를 되새겨야한다는 얘기다.
각종 인프라 부재에 따라 초기 이주민의 교통 및 생활 편익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조기 정착을 유도하겠다는 취지가 정식 운행 당일 훼손된 셈이다.
결국 해당 시민들은 6월말까지 평일 출퇴근 기준으로 15만원 가까운 비용을 추가 지출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지난주부터 대전시와 협의를 진행했지만, 아직 결론을 내지 못했다”며 “늦어도 7월초에는 적용할 수있도록 준비하겠다. 내일부터 LED 광고판 등을 통해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행복청 관계자 역시 “사전에 환승 문제를 매듭짓지 못하다보니,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못했다”며 “세종시 및 대전시와 빠른 시일 내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해명했다.
세종=이희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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