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자동화과(학과장 권기백)=반도체ㆍ디스플레이 제조장비, PLC, 자동화 시스템 등 자동화 관련 현장중심 실무기술을 배우는 전자자동화과는 2012년 대학 알리미 공시자료 기준 취업률 82.9%를 달성했다.
이중 절반 이상인 24명이 LG(디스플레이, 화학),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세크론, 세메스), 롯데칠성 등 대기업에, 6명이 로크웰오토메이션 솔루션공급업체(SI, SP) 등 중견기업에 취업했다. 특히 이 학과는 2005년부터 전세계 자동화 시스템 대표 기업 중 하나인 록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과 산학협력을 체결했다.
학과수업 외에도 전공동아리 활동과 방학 중 전공 심화교육, 창의 공학 설계/제작, 사제동행-도제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성과 전공 실무 능력을 키우고 있다. 그 결과 작년 11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전국 공학교육 페스티벌에서 전자자동화과 전공동아리인 인싸이트 2011팀(지도교수 박태진)이 대전충청권에서 유일하게 공학기술교육협의회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권기백 학과장은 “해마다 대기업의 자동화 관련 분야에 대거 진출해 학생들의 자긍심이 높고 취업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며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 주문식 교육으로 교과과정을 운영하다보니 환영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컴퓨터전자과(학과장 변상준)=전기와 전자까지 폭 넓게 다룰 수 있는 컴퓨터전자과로 개편, 신설학과로 새롭게 운영된다. 컴퓨터전자과는 중부권을 비롯한 지방 소재 대학에서는 대덕대가 처음으로 개설했다.
이 학과는 전기와 전자, 자동화 부문으로 진출할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며,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중공업 등의 대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태양열 집열판인 솔라셀을 생산하는 현대중공업 음성공장은 올해 3명의 졸업생(컴퓨터로봇과)을 입사시켰고, 컴퓨터로봇과에서도 우수한 인재를 길러 보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올해 첫 신입생을 모집하는 이 학과는 입학정원 40명 전원을 우수기업에 취업시킨다는 목표로 신입생 맞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변상준 교수(학과장)는 “이미 컴퓨터로봇과 출신 졸업생들이 좋은 기업에 대거 취업해온 전통을 이어갈 뿐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산업 패러다임에 맞춰 교과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중부권을 대표하는 취업명문 학과로 성장시켜갈 것”이라고 밝혔다.
▲컴퓨터인터넷학과(학과장 김소영)=대덕특구내에 위치한 컴퓨터관련 학과답게 2012년 졸업생의 20%가 연구소에 취업하는 등 올 졸업생의 100%도 정규직으로 취업을 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컴퓨터인터넷학과는 교육과학기술부의 표준교육과정을 이행, 졸업 후 6개월 정도 학점은행제의 교양과목만 이수하면 4년제와 동등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기획재정부 등 6개 중앙 부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세종시 이전이 진행됨에 따라 융합 IT인프라를 담당할 특화된 컴퓨터 관련 인력 양성을 또 하나의 축으로 삼고 있다. 김소영 학과장은 “'모든 컴퓨터는 인터넷으로 통한다'라는 모토에 걸맞게 이 학과는 연구단지에서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넓어진 IT 무대에서 WEB 3.0 시대를 이끌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단언했다.
▲컴퓨터정보학과(학과장 조은경)=정보보안해킹 인력양성 및 스마트폰네트워크 인력양성 분야에서 특화된 학과다. 대덕특구내 위치한 정부통합전산센터와 산업체로는 삼성 SDS(주), LG CNS(주), SK C&C(주)와 대전IT진흥협회 및 협회에 속한 중소기업으로 이글루시큐리티(주), 세림TSG(주), 엔키아(주), 동하테크(주) 등 20여개 산업체가 2009년 취업에 관한 협약을 맺고 있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여름방학 4주간의 IT 인턴십 과정을 운영해 취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항공정보통신학과(학과장 오정훈)=정규 정보통신교육과정 기반에 특화된 교육으로 정보통신산업 중견기술인력과 공군 기술부사관 지원자를 양성한다.
특히 항공정보통신학과는 올해 새로운 도약을 위해 사반세기 전통의 정보통신과가 새롭게 재편, 재탄생됐다. 그동안 교육해오던 IT 대기업과 중견기업 취업 목표의 맞춤식 교육과정 운영과 함께 공군기술부사관에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방공무기체계와 정보통신분야에 특화된 기술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수년간은 삼성, LG 등 국내 굴지의 IT 대기업에 다수의 졸업생 취업 실적과 더불어 지역 국립대인 한밭대의 동일계열학과와 연계편입 협약으로 학과추천에 의한 무시험 편입 실적도 이뤘다.
항공정보통신학과에서는 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학기 중은 물론 방학기간에도 별도의 도제식 학생교육에 힘쓰고 있다.
배문숙 기자 moons@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