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 가격', '1+1 행사' 등 다양한 생필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하지만 이면에는 전통시장을 찾는 발길이 더 뜸해질 수 있어 매출 악화 등의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물가안정을 위한 강력한 주문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연말부터 정권 교체기를 틈타 생필품은 물론 가공식품까지 줄줄이 인상됐지만 최근에는 가격 인하, 할인판매 등 눈치 보기가 한창이다.
대형유통업체들로서는 '정권 초기에 낙인 찍혀서 좋을 게 없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형마트나 기업형슈퍼마켓(SSM)은 '10년 전 가격', '1+1 행사' 등을 내세우며 할인 경쟁을 벌이고 있다.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의 가계 부담을 덜어줘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주부 김모(46)씨는 “많은 품목은 아니지만 그래도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생필품이 있어 부담이 덜해졌다”며 “할인행사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지만 지금으로서는 만족한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이 만족감을 느끼는 이면에는 전통시장 상인들의 애환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상황이다.
대형유통업들의 대규모 할인 행사로 더 많은 소비자가 대형마트 등지로 쏠리기 때문이다.
지속된 경기침체로 서민들의 지갑이 얇아져 있는 만큼 한푼이라도 저렴한 곳에서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몰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대형유통업체들로서는 의무휴업 실시에 따른 매출 타격, 할인행사로 인한 이익 감소 등을 하소연하지만 전통시장 상인들의 고충이 더 크게 메아리치고 있다.
전통시장은 최근 대형마트와 SSM의 의무휴업 실시로 매출이 상승하는 등 분위기 반전을 꾀하고 있지만 주변 여건이 여의치 않은 실정이다.
전통시장 한 관계자는 “대형유통업체들의 할인행사는 제조업체로부터 특정 물품에 한해 구매단가를 낮게 책정, 납품받기 때문에 손해 보는 장사가 아닐 것”이라며 “전통시장이나 중소상인들로서는 같은 조건에 경쟁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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