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누리로 32번지에 위치한 한솔초등학교(교장 윤은석)는 지난해 9월 1일 36학급 888명으로 개교해 올해는 54학급 147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다.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 양성을 위해 미래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 목표인 창의 인성교육을 강화한 '창의·인성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 한솔교육'을 교육방향으로 정하고 '꿈을 키워 세계로! 미래로!'를 교육비전으로 설정,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그 교육현장을 들여다 봤다.
<편집자 주>
▲ 스마트 패드를 이용해 다양한 앱을 활용한 수업을 전개한다. |
첫째, 언어와 도구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창의교육, 학생중심의 스마트교육을 펼치고 있다. 실용영어 페스티벌, 영어집중 캠프, 다양한 창의 체험학습, 다양한 앱을 활용한 수업전개, 과학페스티벌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둘째, 전국에서 모여든 다양한 구성원들의 배려와 나눔 실천을 위한 '다함께 더불어 생활하기' 를 강조하고 있다. 사랑의 고리 맺기, 1% 글로벌 나눔의 날, 3언 3행 실천하기, 3H 한솔인의 날, 명상의 시간 운영, 친한 친구 주간 정하기를 구상해 실천 중에 있다.
셋째,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프로젝트학습 보고서 쓰기, 미래를 찾아가는 진로교육, 스마트 학생동아리 활동, 숨은 진주를 찾아내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그 중 방과후학교는 주중 30종에 66개 반, 토요방과후 13종 26반에 1700여명이 참가, 사교육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 학생 중심의 스마트 수업이 이루어진다. |
프로젝트 학습은 1인(팀·모둠) 1주제 선정하기→지속적인 관찰 및 탐구→자유탐구 보고서 작성→관련 포트폴리오 제작→ 발표자료 작성→ 발표대회 및 전시회 참가하기 등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하고 하고 있다.
지난해 제1회 프로젝트 학습보고서 발표대회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결과물이 산출돼 교육공동체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올해도 자유탐구와 연계한 프로젝트 학습 보고서 쓰기대회를 추진 중이다.
▲네 꿈을 마음껏 디자인하라=자신의 소질, 특기, 적성을 올바르게 파악해 미래의 꿈나무를 키우기 위한 다양하고 실천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으로 창의 인성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선, 개별 맞춤식 진로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학년별 특성에 맞게 다중지능검사, 성격유형검사, 진로적성검사를 실시해 자기이해능력을 함양하고 적성에 맞은 꿈을 찾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최첨단 스마트 정보화 시스템이 구축된 환경에서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창의인성 스마트 수업으로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 진로탐색 활동, 진로탐색 정보 공유 및 소통을 통해 생각이 열리고 미래의 꿈을 그려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 저마다 가진 다양한 재능을 표현할 수 있는 무대 마련하기 위해 금요방송조회를 활용한 끼·꾼·꿈 학급탐방, 한솔 드림 예술제, 나의 꿈 발표대회, 꿈 신문 제작 대회 등을 실시한다.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을 진로교육과 연계해 나의 소질, 특기, 적성을 꾸준히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급 진로동아리, 1인 1 '꿈 발자국' 포트폴리오 제작, 진로 NIE활동 등을 실시하고 있다.
▲좋아서(書) 참(Charm)한 한솔인으로 거듭나다=독서를 통한 바른 인성 함양 및 목표 독서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평생 독자를 양성하기 위해서 좋아서(書) 참(Charm)한 한솔인 기르기를 실천하고 있다.
신설학교의 특성상 부족한 도서를 구비하기 위해 도서바자회를 열어 현재 1만8000권의 도서를 확보하고 학부모 교육기부를 통한 독서교육 인프라 구축, 학년별, 개인별 맞춤형 독서 교육, 가족과 함께 하는 독서 골든벨을 통한 교육가족의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고 있다.
▲차별화된 D·R·E·A·M 동아리 운영
자생적·자발적 학생동아리 조직 운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하고 융합 체험학습 활동으로 바른 인성과 알찬 실력을 지닌 스마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55개의 동아리를 운영, 전교생 및 전교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사교육 절감에 보탬이 되고 있다.
활동은 매주 목요일 아침 학급 특색활동 시간과 블록타임 운영 시 중간 활동 시간, 토요 프로그램 운영일 및 방학을 이용해 운영한다.
D(Dream-개척인) 분야에서는 심신이 건강한 학생을 기르는 뉴스포츠 동아리 및 학부모와 함께 하는 축구 교실, NIE 동아리, 마술피리, 메아리 등의 동아리를 개설, 운영하고 있으며 R(Respect-도덕인) 분야에서는 녹색 성장교육을 실천적으로 주도할 수 있는 체험 위주의 '녹색성장 동아리', 올리사랑 실천을 위한 '올리사랑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E(Experience-창의인) 분야에서는 지식·정보화 시대를 대비한 '과학 중심 융합형 동아리','UCC 동아리'등을 운영하고 A(Ability-세계인) 분야에서는 문화 예술교육 강화를 위한 '예술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M(Manners-문화인) 분야에서는 문화 탐방 동아리 등 다양한 영역의 동아리 운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우리민족의 주체성과 긍지를 고취시킬 수 있는 '역사 중심 융합형 동아리', '독서 동아리'를 학년성에 맞게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연구학교 운영으로 스마트 교육 선두에 서다=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대표적인 교육이 스마트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교육 효과를 거두기 위한 체계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으로 이달부터 2015년 2월까지 2년간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교육을 통한 창의적 체험활동 교수·학습 방안 연구'를 주제로 교육부 요청 세종특별자치시 지정 스마트 연구학교를 운영한다.
연구학교 추진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한솔초는 스마트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교사연수를 실시하고 교사뿐만 아니라 학급에서도 학습과정에서 최첨단 스마트 시스템을 활용해 다양한 간접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정보를 검색하고 공유해 학습효과를 더욱 높이고 있다.
윤은석 교장은 “앞으로 2년간의 스마트연구 운영이 한솔초가 세종시를 뛰어넘어 세계로 나아가는 수준 높은 스마트 스쿨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한솔초가 명문 학교를 뛰어 넘어 위대한 학교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란다는 희망을 전했다.
세종=김공배 기자 kkb11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