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청사 온실가스 사용량 감소는 에너지 위기 극복, 녹색 성장의 대안이다. 인센티브로 18억원의 보통교부세까지 확보했으니 일거양득이다. 천안시는 2011년에도 13억원을 받았다. 충남 전체적으로도 절감 실적을 더 높이고, 청사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한 지자체는 각성해야 한다. 각종 조사를 보면 대형 청사의 에너지 효율이 최저 수준이다.
또 아끼는 것만이 아니라 노후 청사 에너지 정밀진단과 신축 청사의 에너지 다소비 요인 제거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도 필요하다. 냉난방 온도 제한에 그치지 않고 LED 조명, 단열필름 등 시설 교체도 계속돼야 한다. 천안시가 운영해온 칼로리계단과 같은 생활 속 실천이 뒷받침돼야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에너지 피크타임 절약제 역시 정부나 자치단체 청사에서 주도해야 할 부분이다. 절약 실천 가구에 전통시장 상품권을 주는 마일리지제, 가로등 격등제 등 이제 청사 밖으로도 보다 관심을 돌려야 한다. 지역 에너지 절약사업은 재원이 없어 포기하는 사례가 많다. 관련된 국비 지원을 줄여서는 안 된다.
자치단체는 부단히 절약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 올해 천안시가 추진하는 보건지소 태양광시스템 도입, 민간 부문 신재생에너지 주택 지원도 관심을 끄는 사업이다. 건물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제, 전직원 자가용 승용차 안 타는 날 운용, 자동차 공동사용제 등은 아직 미흡하다.
최소한 공공기관 1인당 에너지 사용량이 일반 시민에 비해 낮아야 할 것이다. 생활폐기물 소각 폐열을 제조 공정에 공급하는 것과 같은 이산화탄소 감축에도 더 힘쓰길 바란다. 에너지 절약은 곧 제2의 에너지 생산이다. 자치단체를 포함한 공공기관이 에너지 효율 1등 시책에 앞장서야 민간도 따라간다. 실천이 따르지 않은 대책은 헛구호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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