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시에 따르면 시민생활과 직결된 민원에 대해 접수와 처리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기 위해 '통합민원실'을 구축한다.
그동안 민원처리는 민원실에서 서류를 접수하고 처리부서로 이송, 처리결과를 해당부서에서 민원인에게 통보하는 형식이었다.
민원처리가 이원화되고 처리부서 직원의 타 업무 병행 등으로 신속한 민원처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실제 전기공사업 등록신청의 경우 신청인의 신분 및 자금, 국가기술자격증 등 구비서류 확인만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관행적으로 전문사무로 분류, 해당부서 직원이 처리해왔다. 시는 시청 민원실(2층)에 '통합민원실'구축과 각 실국별 민원 전담직원을 배치하고 8월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민원처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민원을 통합민원실에서 접수자가 즉시 처리하는 개선 방침도 내놨다.
시는 통합민원실 운영으로 시 본청 민원 430여종 가운데 130여종(30.2%)이 원스톱 처리가 가능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법정 민원 처리기간도 평균 14일에서 8일 이내로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오는 5월까지 대상민원 확정 및 매뉴얼을 구축하고 7월까지 운영조직 및 관련 규정을 정비할 계획이다.
김민영 기자 min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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