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지정후 수년간 답보상태에 있는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충남도의회 김홍장(당진) 의원은 5일 본회의장에서 열린 도정질문을 통해 “동북아 물류중심이자 환황해권 경제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거창한 목표로 2008년 공식 출범한 황해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이 5년간 사업자를 찾지 못해 첫 삽도 뜨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며 “지주 지정 자체를 해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이로 인해 지역주민들은 주택과 토지거래제한 등 지난 10년 동안 재산권 행사를 전혀 못하는 등 지역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면서 “지난해 말에 이어 이달 말까지 사업자 선정을 한다고 했는데, 사업자 선정이 안될 경우 대책이 무엇이냐”고 추궁했다.
미래유망농업인 치유농장제도를 도입하자는 제안도 나왔다.
유병돈(부여1) 의원은 이날 “우리 현실을 보면 전국 도 단위 자살율 1위로 매우 불명예스럽고 도민들도 어려운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 지표로 나타나는 것”이라며 “전세계적인 화두인 '힐링'을 농장에 접목하는 치유농장 '힐링팜' 제도를 도에서 선도적으로 조기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이와 연계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전략 및 유통체계 개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속도를 내지 못하는 대산항 자동차 부두건설 문제도 집중 추궁됐다.
맹정호(서산1) 의원은 “대산항은 2006년 제2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수정계획 당시 자동차부두가 반영됐고 2011년 3차 항만계획에도 재차 반영됐으나 아무런 가시적 조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인천항, 평택항의 자동차 부두 포화로 대체항만 개발이 시급하다”며 “도의 자동차부두 정책과 계획은 무엇이냐”며 따져 물었다.
박태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