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선림 대전ㆍ충남재향군인회 회장 |
핵무기와 미사일로 무장한 북한에 대해 그러지 못한 한국이 아무리 성능이 뛰어난 재래식 무기를 확충하더라도 군사적 균형이 기울어지므로 한국은 북한의 핵보유를 인정하지 않고 핵무장을 총력으로 막아야 한다.
한국의 독자 핵무장은 핵 비확산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의 동의를 얻을 수 없고 한국이 국제사회의 경제제재에 장기간 맞설 수 없는 개방형 통상국가임에 비추어 현실적으로 추진하기가 어렵다.
당장은 미국 등 우방국과 공조하여 보다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채택을 추진함과 함께 북한 핵 보유가 동북아의 핵 도미노, 비확산체제 붕괴를 초래해 중국의 발전에 중대한 장애가 될 것이라는 국제사회 여론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
한국은 적시성 있는 미국의 핵 확장 억제정책을 구체화하는 등 한미 연합태세를 강화하는 한편 대북 핵 억지 및 대중 경고차원에서 주한미군의 전술핵무기 한시적 재반입을 제의해야 한다. 2015년 12월 1일 부로 전시작전권을 이양받기로 한 것도 북한의 핵무장이라는 안보환경 변화에 따라 재검토돼야 한다.
전술핵무기 배치, 전시작전권 이양 시기 조정은 박근혜 정부가 1953년 이승만 대통령의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 제의 때와 같이 미국의 결단을 받아낼 각오를 해야 획득할 수 있는 어려운 일이나 대통령의 리더십을 기대하고 싶다.
북한 핵을 머리 위에 이고 살 수 없다.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으로도 북한의 핵무장 강행을 막을 수 없다면 북한정권붕괴 심리전, 전쟁까지 각오해야 한다.
국방예산을 대폭 증액해 북한의 핵무기 관련 활동을 감시하고 선제공격과 방어를 할 수 있는 군사적 체계를 갖추는 것과 동시에 이를 뒷받침하는 정부 당국자와 국민의 일치단결된 결의 등 비군사적 조치가 필요하다.
그동안 별개의 위협 수단으로 활용됐던 미사일과 핵이 결합하면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재산은 북한의 공갈ㆍ협박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어서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은 더는 미룰 수 없게 됐다. 일반적인 미사일 방어는 발사 준비 중인 미사일 기지를 먼저 파괴하거나 비행 중인 탄도탄을 요격 미사일을 이용해 요격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핵위협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구축되는 한국형 MD는 더는 미뤄서도 안 되고 미룰 수도 없는 당면 과제로 군사력 건설에서 최우선 순위로 조정돼야 한다.
북한의 3대 세습체제가 가시화된 2010년을 전후하여 국제사회 저명 연구소의 학자들은 현재의 북한체제가 앞으로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면서 2020~30년 사이에 한반도가 한국 주도로 통일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리 주도의 자유민주주의 통일의 기틀을 다져서 앞당기려면 2012년 11월 5일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 때 제시한 '신뢰외교와 새로운 한반도'대선공약대로 안보, 외교, 통일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또한, 사회적으로 안보에 대한 한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이는 새로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의 심리적 자신감과 함께 대북 억제력의 초석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북한의 도발에 끌려다니지 않는 튼튼한 안보 기초 위에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로 남북한 관계를 정상화하고 국제사회로부터 신뢰받는 외교를 펼쳐 행복한 통일을 맞는 희망의 새 시대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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