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시민이 감동받는 민원행정을 위해 전자민원 이용 제고, 고객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처리 관련 법령ㆍ제도운영 활성화를 3대 추진방향으로 설정하고 내실있게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인터넷 민원발급서비스 '민원24' 및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을 활성화하고 행정정보 공동이용 강화, 시민편의 증진 및 행정의 내부 생산성을 높이기로 했다.
공무원의 행정정보공동이용도 더욱 확대해 행정내부에서 전자화된 행정정보 확인으로 대신할 수 있는 120종에 대해서 별도의 구비서류를 제출받지 않도록 해 민원인의 시간 및 비용적인 편의를 도모한다.
특히 해마다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콜센터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상담품질 고도화 및 생산성 증진'사업으로 주정차위반 과태료, 자동차세 조회 등의 시스템을 구축 한다.
아기출생신고 시에는 팬시액자에 담은 아기출생등록증을 발급 전달해 출생을 축하하고 작은 감동을 주도록 할 계획이다.
또 민원 1회 방문 상담창구의 담당공무원을 팀장급으로 지정해 책임있는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민원사무의 처리상황을 수시 확인ㆍ점검하는 민원사무심사관제 운영도 현실화하는 등 시민중심의 행정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천안=오재연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