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IST와 철도기술연구원은 13일 오전 10시 철도연 무가선트램시험선에서 대전력 무선급전 단위모듈시험을 공개했다. |
KAIST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대용량 고주파(60kHz) 무선전력전송 원천기술을 세계 최초로 확보하고, 13일 오전 10시 철도연 무가선트램시험선에서 대전력 무선급전 단위모듈시험을 공개했다.
이 기술은 2011년 KAIST가 개발한 무선충전전기버스로 검증된 20kHz 급집전 기술을 발전시킨 것으로 3배 이상의 전력전송 밀도를 향상시킨 것이다. 집전모듈의 크기와 무게감소, 급전과 집전장치의 제작비 절감 등 경제성을 높여 무선급전 시스템 상용화에 성큼 다가섰다.
그동안 소규모의 전기를 사용하는 버스만을 움직일 수 있었던 무선전력전송기술은 60kHz 대전력 무선전력전송기술의 확보로 대전력이 필요한 철도시스템, 항만과 공항 하역장비 등 물류이송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대전력 무선전력전송기술을 철도에 적용하면 열차가 비접촉 방식으로 전력을 공급받아 급전장치의 마모가 없어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된다. 또 전봇대 등 전차선 설비가 필요하지 않아 철도부지 소요면적이 줄어들고, 터널 단면적도 많이 축소돼 건설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AIST와 철도연구원은 이번에 성공한 대전력 무선전력전송기술을 올해 무가선트램(5월께)과 차세대도시철도 및 고속열차(9월께)에 적용해 시험할 계획이다.
권은남 기자 sil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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