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도 세일기간을 늘렸지만 매출은 0.3% 줄었다.
경기불황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의 영향을 비켜가지 못한 것이다.
23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2012년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지난달 매출액은 2011년 12월에 비해 5.0% 감소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2011년에 비해 3.3% 감소했다.
이는 의무 및 자율휴업 시행에 따른 영업일수 감소와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이 원인으로 분석됐다.
제품군별로는 가전 7.2%, 의류 5.2%, 잡화 4.7%, 식품 3.6%, 가정생활 2.1%, 스포츠 0.6% 등 전 품목에서 판매 감소를 보였다.
백화점 역시 예년에 비해 세일기간을 늘렸지만 지난해 매출이 2011년 대비 0.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여성정장 6.2%, 남성의류 5.3%, 잡화 3.1%, 여성캐주얼 2.1%, 가정용품 1.2% 등의 매출이 줄었다.
반면, 스포츠 5.1%, 해외유명브랜드 3.1%, 식품 2.7% 등이 매출은 증가했다.
이영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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