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
지난해에는 '3동글(마음, 말씨, 사이동글) 프로젝트'를 바른품성 5운동과 연계해 추진함으로써 학교폭력이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영어교육과 독서교육으로 학력을 높이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농촌학교들의 문제를 고대초도 피해갈 수 없었다. 당진 시내에 있는 학교로 학생들이 전학을 가서 학생이 줄어드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변화가 일고 있다. 바로 방과후학교와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운영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덕분이다.
▲전교생이 참여하는 'From Week to Week', 주중 방과후학교=학생 1인당 3.48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방과 후에는 항상 학생들의 활기찬 활동 소리가 온 교정을 채운다. 고대초의 주중 방과후학교는 예술 관련 4개 부서(오카리나교실, 기타교실, 댄스스포츠교실, 토털공예교실), 학력 증진 관련 3개 부서(원어민 영어 회화교실, 해치 잉글리시 클래스, 중국어 회화교실), 융합형 체험 관련 6개 부서(하늘꿈 비행교실, 주니어 전기과학교실, 녹색 에너지 교실, IT 교실,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로 이뤄져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면서 보고 배우는 것으로만 만족하지 않고 방과후학교 발표회를 개최해 방과후학교에서 익힌 실력을 발표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식지 않는 배움의 열정 '3동글 토요 방과후학교'=토요 방과후학교는 토요 스포츠 클럽, 솔빛기타교실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토요 스포츠 클럽은 전문 스포츠 강사의 지도로 학생들에게 내적으로 갇혀 있을 수도 있는 에너지를 육체적 활동을 통해 분출할 기회를 제공한다.
솔빛기타교실은 음악 관련 기초 이론과 코드 잡기 등을 꾸준히 배워 당당하게 실력을 뽐낼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이 향상됐다. 학생들은 귀로만 듣던 음악을 자신의 손으로 직접 연주해봄으로써 뿌듯함을 경험하고 적성 발견과 소질 계발에 매우 큰 도움을 받고 있다.
▲지역 사회와 협력하는 'All Together 방과후학교'=고대초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토털공예교실이 있다. 학생들이 개설을 요구한 이 프로그램은 당초 운영할 수 없었다. 운영에 필요한 최소 예산(600만원)이 없었기 때문이다.
▲주니어 전기과학교실 |
학교에서는 수강생 모집ㆍ관리, 강사 채용을 맡고, 고대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필요한 예산을 지원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매주 금요일에 열리는 토털공예교실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으며 자신들이 만든 여러 작품이 솔빛 갤러리에 전시되고, 교육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을 몸소 경험하고 있다.
▲엄마품 같이 아늑한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고대초의 돌봄 교실은 학생들의 본 수업 또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끝나면 바로 시작된다. 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보면 부족한 교과보충, 독서, 한자, 예술, 문화, 체험 및 융합형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운영한다. 또 간식과 저녁 식사, 하교 차량까지 제공해 학부모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고대초의 돌봄교실은 주중에만 운영되는 것이 아니다.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3동글 토요 돌봄교실 운영을 통해 토요일에도 직장에 나가야 하는 학부모 가정의 나 홀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기부를 활용한 'Good Donators!'=고대초는 학생들에게 더 풍부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교육 기부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 예로 지역의 대표적인 기업인 대한전선과 함께 주니어 공학 기술 교실을 열고 있다. 공학 기술 교실은 대한전선에서 근무하는 산업 기술자들의 재능을 기부받아 전문가들이 첨단 사업 기술을 소개하고 그 적용 원리를 실험과 시제품 제작을 통해 쉽고 흥미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49개 기업 및 대학과 110개 초등학교가 결연을 맺어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기술자의 도움을 받아 실제 키네틱 아트를 만들어보면서 교과서에서만 배웠던 과학 원리가 응용되는 것에 매우 큰 흥미를 보였다.
또 대한전선 IT 지식 기부단이 격주로 학교를 방문해 IT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하고 있다. 학생들은 가장 기초적인 컴퓨터 파일 관리법부터 무비 메이커와 같은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다루는 방법 등을 배우고 있다.
김형란 교장은 “대학입시라는 현실 문제로 자아실현과 학생 개성, 능력 계발과 인성교육을 위한 전인교육에 소홀하다”며 “방과후 교육활동은 이러한 반성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와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맞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heeji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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