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잦아들지 않아 수리내역에 대한 투명한 공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YMCA전국연맹은 스마트폰 주요 부품의 AS 비용을 조사한 결과, AS 센터가 제시하는 부품가격이 상당 부분 제조사가 책정한 가격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메인보드, 액정(터치패드, 강화유리), 배터리, 유심칩 등 스마트폰 부품에 대해 삼성, LG, 팬택 등 3개 제조사의 공식 서비스센터 75곳을 대상으로 전화조사한 결과다.
메인보드는 상당수 AS 센터가 제조사가 책정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했다.
제조사가 책정한 삼성 갤럭시 S2 메인보드 가격은 14만2000원이지만 삼성 AS 센터 35곳 중 8곳이 제조사 책정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LG와 팬택은 대부분 AS 센터에서 제시한 메인보드 가격이 제조사 책정가격보다 저렴했다.
액정도 제조사가 책정한 가격보다 비싸게 수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 갤럭시 S2 HD는 35개 AS 센터 모두 제조사 책정가격인 11만3000원보다 높은 가격에 수리됐다.
반면, 배터리는 메인보드나 액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차이가 적었으며 유심칩은 가격이 같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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