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시형 박사 |
-힐리언스 선마을에서 체험하게 되는 4대 생활습관에 대해 소개해주실까요.
▲식사습관과 운동습관, 마음습관, 리듬습관을 개선하면 99세까지 팔팔하게 건강한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선마을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다양한 건강수업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지요.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 작은 습관이 건강과 운명을 좌우합니다. 선마을은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해 진정한 휴식과 올바른 생활 습관을 경험하고 체득하는 곳입니다. WTO가 발표한 건강 순위에서 한국은 100위권 밖입니다. 저는 이 점이 너무도 안타까워 병원 없는 우리나라를 만드는데 앞장서기 위해 힐리언스 선마을을 제안하고 기획하고 촌장이 되었지요.
-4대 생활습관 중 우선 식사습관에 대해 말씀해주실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보통 후식 디저트를 식사 후에 먹는데 이와 반대로 후식을 먼저 먹어야 합니다. 고구마나 바나나, 사과, 방울토마토, 샐러리 등 섬유질이 풍부한 간식을 식사 1시간 전에 먹으면 포만감이 생겨 과식을 하지 않게 됩니다. 우리나라 반찬들이 대부분 너무나 짠것도 문제입니다. 성인병의 주범이 다량의 염분 섭취입니다. 싱거운 반찬을 골고루 먹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루에 30가지 음식을 30번씩 꼭꼭 씹어서 30분간 먹는 겁니다. 건강한 음식은 통곡물과 지방이 적은 육류와 생선, 견과류입니다. 조미료도, 트랜스지방도 거부해야 합니다.
-운동습관은 어떻게 들이는게 좋은지요.
▲아침에 일어나면 스트레칭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1층을 20계단으로 치고 5층 계단을 4회 이상 걷기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하루 2회 이상 30분 동안 걷기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일명 '스쿼트 자세'로 불리는 '쪼그려 앉기'도 하루 1분 2회씩 하면 좋은데 딱딱한 벽이나 거울에 자신을 밀착시키고 연습하면 좋습니다.
-마음을 다스리는 좋은 방법이 있다면서요.
▲하루 1회 이상 아침이나 저녁에 명상하는 게 좋습니다. 누워서 하는 '와식명상'도 좋고, 숲속에 들어가 하는 '자연명상'도 좋습니다. 마음을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요. 급하고 다혈질적인 제 성격을 고치기 위해 시작한 게 명상이었습니다. 하찮은 일에도 감사의 마음과 밝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게 중요합니다. 성나고 화날 땐 돌아서서 '복식호흡'이라 일컫는 심호흡을 3회 이상 하면 효과적입니다. 일주일에 1권 이상 책을 읽어 마음의 양식을 쌓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는 인생의 양념이라고 하지만 너무나 지나친 경쟁은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삼가야 합니다.
-리듬습관은 어떻게 들이는게 좋습니까.
▲기상은 새벽 5시에서 6시에 하는 게 좋지요. 취침은 밤 10시에서 11시에 하고요. 전 평생 새벽 4시에 일어나 아침 8시까지 4시간동안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저만의 시간에 책을 씁니다. 그래서 마흔여섯살 때 쓴 '배짱으로 삽시다' 이후 팔순에 가까운 현재까지도 건강을 유지하면서 69권의 책을 쓸 수 있었답니다. 밤잠을 짧게 6시간 자고, 점심후 낮잠을 15분 정도 자 주는게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잠이 안 오면 따뜻한 물에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좋습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