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30주년 기념관 |
특히 대전대는 2013학년도 글로벌 융합창의학부를 신설, 세계 수준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특별한 학부중심대학으로 새로운 미래의 패러다임을 펼치고 있다.
▲최고의 수준, 보건의료계열=한의예과는 대교협 주관 전국한의학과 학과평가 최우수를 받은 국내 최고의 수준을 자랑한다. 세계 R&D 흐름과 한의학의 전통 계승발전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기초학문과 임상연구가 가능하다. 한방병원 4곳에서 임상수련 교육을 통합운영 중이다. 간호학과는 1993년 대전지역 사립 4년제 대학 가운데 최초 설립된 학과로 가정전문간호사, 노인전문간호사 과정이 간호과학과정과 함께 개설, 전문간호사 배출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2004년부터 5년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누리사업에 선정, 해외선진국 의료기관 연수, 어학특강, 장학금 확대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지원되고 있다. 물리치료학과는 대전지역 최초의 4년제 학과로 한의예과, 사회체육학과, 간호학과 등과 연계, 내실 있는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학부생이 세계 유명한 저널에 논문을 게재 하는 등 연구와 임상이 강한 학과로 평가받고 있다.
▲전국 최초 민간사관학과, '군사학과'=군사학과는 2003년 일반대학 최초로 개설된다. 교과과정과 졸업인증제도, 교수와 학생 간의 긴밀한 접촉, 장학금 및 다양한 수학보조금 지원, 생활관 제공 등 누릴 수 있는 혜택도 다양하다.
신입생들은 1년간 생활관에서 함께 거주, 군장교에게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병행한다. 졸업후에는 남학생은 전원 장교로 임관한다. 영어, 제2외국어, 전산, 체력 등에서 높은 수준을 갖추도록 하는 졸업인증제도과 복수전공제도는 군사학 이외의 다른 전공을 함께 이수해 군대는 물론 일반사회에 나아가서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잠재력을 키워준다.
2006년 말 완공된 '밀리터리 콤플렉스(Military Complex)'는 학생들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이 지원되는 남학생은 졸업과 함께 장교로 임관하게 된다. 여학생은 수능 반영영역 평균 2등급에 한해 졸업 때까지 전액 등록금이, 3등급은 등록금의 50%가 각각 지원된다.
여학생은 여군 장교 선발 시 우대를 받는다. 여군 ROTC 전국 최다 합격률을 자랑하는 대학으로 군사학과의 교과과정은 짜임새가 있으며, 복수전공을 의무화하여 군 발전을 선도하고 있으며, 군사학과 졸업생들의 진로 및 활로가 넓다고 한다.
▲임용철 총장이 학생들과 창의적인 인재양성에 관해 얘기하고 있다. |
▲'주목', 블루오션학과 '해킹보안학과', '소방방재학전공', '뷰티건강관리학과'='해킹보안학과는 전국적으로 몇 개 설치되지 않은 보안 또는 해킹 관련 학과로 틈새시장을 노리는 수험생에게는 유용한 학과다. 해킹보안업체, 네트워크보안업체 등 취업시장도 활로가 넓어 최근에 인기가 높은 학과다. 이 학과는 지난달 20일 (주)윈스테크넷과 MOU를 체결,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인턴십 과정, 실무현장 강좌 개설, 학생취업 등을 위해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보안관련 최신 기술 동향 교류와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소방방재학과는 신설학문으로서 소방, 토목, 건축, 기계, 전기 및 화학공학 등 다양한 분야가 접목된 특성화된 종합 학문을 다루는 학과다. 취업진로는 소방공무원 특채, 방재공무원, 연구소 연구원 등으로 다양한 분야로 진출가능하다. 군미필자의 경우 의무소방원으로 근무하는 제도가 있어 병역혜택을 누릴 수 있는 특전이 부여된다. 뷰티건강관리학과는 젊은 층의 여성에게 선호되고 있는 학과로 미용실, 피부관리실, 발관리ㆍ네일아트 전문점 등을 개업할 수 있다. 자영업을 꿈꾸는 여성에게 특히, 인기가 있는 학과로 경쟁력이 높다.
▲세계화, 그 중심에 서다=영국, 미국 각각 40명 외 6개국 160명이 참여하는 어학연수프로그램을 운영 중 이다. 또 중국 11개 대학 35명, 일본 6개 대학 32명, 미국 1개 대학 3명, 캐나다 2개 대학 20명, 영국 3개 대학 6명, 러시아 3개 대학 10명, 카자흐스탄 2개 대학 4명, 키르기스스탄 1개 2명으로 총 8개 대학 112명이 참여하는 장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특히 영국의 우스터대학교와 복수학위 프로그램(경영학과ㆍ경제학과ㆍ회계학과)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의 비전을 선도하는 창의적인 인재양성=대전대는 그린 캠퍼스의 하드웨어인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있다. 이를 위해서 융합학문을 탐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특별 체험학습, 맞춤형 교육과정 등을 운영 중이다. 또한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통해 학생ㆍ학부모의 부담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대전대는 교육 중심, 학생중심을 표방하는 목적의식을 바탕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인재, 디자인적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인재, 다양한 경험학습을 통해 전문역량을 가진 인재양성으로 새로운 미래의 패러다임을 이끌어내고 있다.
▲2013학년도 정시모집 856명 모집=정시 가군(41개 학부 329명)과 나군(43개 학부 311명) 모집에서는 수능성적 80%, 학생부 20%를 각각 반영한다. 정시 다군(35개 학부 216명)에서는 수능 100%를 적용한다. 원서접수는 오는 22일부터 27일까지. 단, 군사학과는 26일 원서마감된다.
학과의 특성에 따라 수능 성적 및 학생부 성적을 다양하게 반영한다.
특히 한의예과는 인문과 자연계열을 분리 모집한다. 학생부는 국민공통교과 4과목, 선택교과 4과목 등 모두 8과목을 적용, 국민공통교과 국어, 영어, 수학, 사회(도덕ㆍ국사), 과학 중 최우수 4과목 30% 반영한다. 선택교과 국어, 영어, 수학, 사회(도덕ㆍ국사), 과학 중 최우수 4과목을 70%반영, 교과성적은 일반학과는 1등급간 5점, 한의예과는 2.5점의 차이를 두고 있다.
배문숙 기자 moons@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