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 오재연 |
도로관리체계의 모순이 주요인이다. 현행도로관리체계는 국가(국토관리청)가 관리하는 국도와 충남도(충남도종합건설사업소)에서 관리하는 지방도, 일선 시·군에서 관리하는 시· 군도로로 크게 분류된다.
이같은 관리기관의 분할로 천안, 아산시는 시내를 중심으로 한 시가지도로만 관리하고 시 외곽은 국토관리청이나 충남도에서 관리하고 있다.
이어지는 도로를 놓고 제각기 다른 기관이 관리하는 것이다. 게다가 시·군 간의 행정구역까지 겹쳐 매번 책임 떠넘기기 소지가 다분하다.
실제 이달 천안·아산지역에 내린 눈으로 교통대란을 겪었지만 책임질 기관은 없고 네 탓만 되풀이 되고 있다.
올 들어 첫 번째 대란을 겪은 지난 4일에는 1.5㎝의 눈에도 천안·아산을 잇는 천안시 백석동 백석사거리에서 아산 음봉 지방도628호선이 빙판길로 교통대란을 겪었다.
양 도시는 각자 자신들의 경계구역까지만 작업을 쓰고 이어지는 지방도는 방치했다
천안·아산간 국도 21호선 역시 제때 제설작업이 이뤄지지 않은채 차량통행에만 의존해 곳곳에서 미끄럼사고가 잇따르기는 마찬가지다.
지방도인 천안시내에서 풍세, 광덕을 잇는 외곽도로들도 눈만 내리면 차량들의 거북이 운행이 일쑤다.
관리청이 제각각인데다 국도나 지방도의 경우 주 사무소가 예산, 공주와 같이 멀리 떨어져 있어 초등제설작업이 이뤄지지 못해 결빙을 더 키우는 원인이 되고 있다.
집 앞 눈치우기를 강요하는 정부정책이 공염불이다.
네 탓 내 탓의 불합리한 도로관리체계가 결국 시민들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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