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시중 우송대 호텔관광경영학과 교수 |
그런데 그러한 코미디프로를 보고 웃던 우리의 에티켓 점수는 과연 몇 점이나 될까.
과연 우리가 문을 드나들 때 다음 사람을 위해서 잠시 문을 잡고 기다려주는 등의 기초적인 공공예절에서부터 직장과 가정에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규범, 나아가 해외여행 중에 지녀야 할 매너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기초적인 예의범절을 얼마나 알고 실천하고 있을까.
좋은 매너와 에티켓은 그 사람의 인격을 돋보이게 해준다. 그래서 개개인에게 매너는 개인의 경쟁력이다. 이 무한경쟁의 시대에 아무리 뛰어난 전문성을 갖췄다고 해도 품위있는 매너를 모른다면, 그 사람의 성공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한 걸음 나아가서 좋은 매너를 가진 사람이 많아질수록 그 사회의 경쟁력은 높아지고, 더 살기 좋은 세상이 될 것이다.
『탈무드』에 포도주 얘기가 나온다. 대략 이런 내용이다. 임금님이 잔치를 열기로 했다. 임금님은 이런 글을 적어 초대장을 보냈다. “포도주를 조금씩 가지고 오세요. 그 포도주를 한 항아리에 부은 뒤 나눠 마십시다. 이를 통해 우리가 하나 된 공동체임을 확인합시다.” 잔칫날 참석자들은 가져온 포도주를 항아리에 부었다. 임금님은 흐뭇했다. 그러나 포도주 맛을 본 순간 임금님 표정이 굳어졌다. 포도주가 아닌 물맛이었기 때문이다. 참석자 모두 '나 하나쯤이야'라고 생각하여 포도주에 물을 타서 가져왔기 때문이다.
예절에 적용할 수 있는 얘기다. 예절이란 '나부터' 지켜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동ㆍ서양에 예절을 다룬 책이 많다. 흥미롭게도 첫 장은 대개 인사에 관한 것이다. 이유는 예절이란 나와 남과의 만남을 맺어주는 중매자이며, 만남 예절의 첫 행사가 인사이기 때문일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인사예절을 잘 생각한다. 사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시절 처음 배우는 예절교육은, 선생님이 이름 부르시면 “예”라고 대답하는 인사 예절이다. 그래서 인사를 쉽게 생각하며, 곧잘 인사를 다룬 첫 장은 뛰어넘고 바로 2장으로 가는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성인이 된 뒤 이 기초적인 인사예절조차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 매너에 대한 조사결과를 보면 '인사도 제대로 못 한다'가 1위로 꼽히는 경우가 많다. 결국, 매너의 첫걸음은 인사이다. 주위 사람에게 호감을 주고, 좋은 관계를 맺고 싶다면 우선 인사부터 제대로 할 줄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률과 휴대전화 사용 인구 비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제 우리의 생활에서 인터넷과 휴대전화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생활에서 보면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사용하며 에티켓을 지키고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버스에서 큰 소리로 통화하는 사람들, 수업시간에 휴대전화를 꺼놓지 않은 사람들이 그 예다. 다른 사람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인터넷과 휴대전화 사용예절을 지켜야 할 것이다.
더불어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다. 우리는 친척, 직장동료, 이웃에 대해선 예절을 지키려 한다. 그러나 예절이란 더 광범위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만약 예절의 목적이 친척, 동료와 원활한 관계유지에만 있다면, 동료 외의 사람들에게는 예절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결론으로 연결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가족들이 함께하는 저녁 식탁에서 자신을 돌이켜 보며 또한 각자의 에티켓 점수를 생각해보고 내일부터는 좀 더 멋있는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