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원균<사진 가운데> 대전효문화지원센터 원장이 지난 5월 대전 중구 안영동 효문화마을 관리원에서 열린 효문화진흥원 대전 유치 확정 축하식에서 각계 인사들과 축하하고 있다. [중도일보DB] |
●오원균 원장에게 듣는 孝-인성교육교재 '현대의 K-HYO는 칭찬이다' 출간
“K-POP과 함께 K-HYO를 세계화합시다. HYO(효)는 오직 실천입니다.”
대전효문화지원센터 원장인 오원균(66) 명예효학박사가 인성교육교재 '현대의 K-HYO(효)는 칭찬이다'<사진>를 펴내 화제다. 오 원장은 이 교재의 제1부에서 HYO(효)실천 교육, 제2부에서 인성교육, 제3부에서 유머교육(웃음치료)편을 선보이고 있다. 이어 부록으로 효행장려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대전시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 효 실천의 이모저모를 소개했다. 오 원장으로부터 효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편집자 주>
▲효의 의미와 참뜻=현대적 의미의 효란 'Harmony of young & Old'로서 상생, 조화의 효다.
부모 입장에서는 '자식을 잘 되는 방향'으로 양육하는 것이고, 자식 입장에서는 '부모님이 원하시는 방향'으로 해드리는 것이다. 즉, 부모님의 마음이 편안하시고, 걱정하시지 않고, 기쁘고 즐거우시며, 마음을 감동하시도록 해드리는 것이다. 효는 사랑의 윤리요, 보은의 도덕이요, 공경의 도리요, 자식의 당연한 의무요, 행동의 근본이다.
▲효도 10훈=건강하라, 부모를 공경하라, 드나들때는 반드시 인사를 하라, 자기 이름을 더럽히지 말라, 거짓말로 부모를 속이지 말라, 집안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부모의 수고를 덜어 드려라, 부모님을 원망하거나 허물을 말하지 말라, 자기 하는 일에 충실하여 부모를 기쁘게 하라 등이다.
효도와 효의 세가지 조건=부모를 존경하는 것, 부모와 가족을 욕되게 하지 않는 것, 부모에게 좋은 음식, 의복 및 따뜻한 밥을 해드려 편안히 모시는 것이다.
▲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 초청 오찬 행사. |
▲부모가 자녀에게 바라는 마음=건강하고 공부를 열심히 해서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 형제와 가족간에 우애가 있어 화목한 생활을 하는 것, 돈을 많이 벌어서 윤택한 생활을 하는 것, 높은 명예를 얻어 주위에서 존경받는 사람이 되는 것, 권력이 큰 사람이 되어 주위에 덕을 베푸는 사람이 되는 것, 특기 적성을 개발해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는 사람이 되는 것, 맡은 분야에서 성공하여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 부모가 자랑을 많이 할 수 있는 자녀가 되는 것, 국가 발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 노후에도 부모를 기쁨으로 보살펴주는 사람이 되는 것 등이다.
▲자녀에게 주는 생활 교훈=나의 현재의 상황을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매사에 긍정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모든 일에는 최선을 다한 후 결과는 너무 기대하지 말자. 인생은 새옹지마임을 깨닫고 생활한다. 나도 하면 '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생활한다. 모든 일에는 건강이 가장 중요하므로 평소에 운동을 틈틈이 한다. 향상을 위해서는 꾸준히 탐구 노력하며 모든 일에는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남에게는 가능한 피해를 주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한다.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는 인격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모든 곳에서는 융화가 중요하므로 화목이 만사성임을 깨달아야 한다. 인격이라는 것은 인내의 사촌동생이 아니라 친동생이다. 누가 나에게 섭섭한 행동을 하는 것은 내가 그 이상으로 섭섭한 행동을 했기때문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내가 진실하고 근면, 성실하며 겸손하고 예의 바르면 모든 사람의 사랑을 받게 된다. 사람은 아랫사람으로부터는 존경을 받고 주위사람으로부터는 신뢰를 받고 윗사람으로부터는 사랑을 받아야만 한다.
▲효 지도사의 덕목=하모니의 효, 즉 배려와 칭찬이 중요하다.
역지사지로 배려하고 칭찬으로 효행을 변화시켜야 한다. 모두가 양파실험으로 칭찬의 중요성을 알도록 해야 한다.
사랑과 희생이 필요하다. 상대방의 뜻에 맞도록 행동을 하는 것이 사랑이고, 내가 손해를 보면서 봉사를 하는 것이 희생이다.
상대방의 단점을 보지 말고 장점만을 보아야 한다.
손가락질을 하면 세 손가락은 나를 가리킨다. 장점을 칭찬하면 효로 돌아오게 된다.
긍정적 생각과 적극적 행동이 중요하다. 부정적 생각과 소극적 행동을 하면 지도자로서 따르지 않는다. 리더는 가능성을 갖고 앞장서야만 한다.
시간과 규율을 잘 지켜야 한다. 선진국일수록 시간과 규칙을 잘 지키는 것을 배워야 한다.
리더는 모범을 보이고, 계속 노력해야 한다.
▲효행을 방해하는 요인=학교교육의 실용주의 교육과 입시위주 출세 지향문제, 직업의 다양화와 가정교육의 약화 문제, 가족과의 유대관계 약화 문제 등 효 실천 방해 요인을 제거하든지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효 실천의 조건=부모의 뜻을 따르고 정성껏 모시는 일, 형제간에 우애있게 지내고 화목한 가정을 이루는 것, 열심히 공부하고 소질을 키워 꿈을 가꾸는 것, 어른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는 것, 예절바른 행동을 하는 것, 몸과 마음이 건강하도록 생활하는 것 등이다.
▲유머교육(웃음치료)=효 실천을 위해 유머가 필요하다. 라틴어에서 유래한 유머라는 단어는 기분이 좋을 때 엔돌핀이 증가한다고 믿었던 그리스인들의 생각을 나타낸 말로, 후일 웃음을 유발하는 자주적 언어행위로 의미가 변했다.
유머 감각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긍정적 사고가 유머를 만드는 법이다. 스트레스는 웃음으로 치료할 수 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운동, 참선, 종교활동, 취미활동 등을 꾸준히 하면 건강이 좋아지고 일이 잘 된다. 웃는 자가 최후의 승자가 된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