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도교육청은 본청과 지역교육청에 대한 조직개편계획을 담은 '충청북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입법예고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조직개편안에서 교육시책에 대한 홍보업무를 전담하는 공보관을 교육감 직속으로 설치한다.
지역교육청은 현행 2국 6과(청주교육지원청)와 2과(그 외 지역교육청)에서 2국 6과 2센터(청주교육지원청)와 3과 2센터(충주교육지원청, 청원교육지원청), 2과 2센터(제천교육지원청), 2과 1센터(그 외 지역교육청)로 개편된다.
이에 따라 본청은 1담당관이 늘어난 2국 3담당관 12과(단)로 개편되고, 청주교육지원청은 현행 학무국·관리국이 교육지원국·행정지원국으로 각각 변경되며, 교육지원국에는 교육과정운영과·교원지원과·평생체육건강과·특수방과후지원센터·학생학부모지원센터를, 행정지원국에는 행정지원과·재정지원과·시설지원과를 두게 된다.
충주교육지원청과 청원교육지원청은 교육과·관리과에서 교육지원과·평생체육건강과·행정지원과·특수방과후지원센터·학생학부모지원센터로 변경된다. 제천교육지원청은 교육과·관리과에서 교육지원과·행정지원과·특수방과후지원센터·학생학부모지원센터로 변경되며, 그 외의 지역교육청은 현행 교육과와 관리과에서 교육지원과·행정지원과·맞춤형교육지원센터로 기구가 확대 개편된다.
지역교육청에 대한 기구 개편은 1964년 시·도의 교육국에서 교육위원회가 분리된 이후 2국 6과, 2과 체제로 50년 가까이 유지되어 오던 지역교육청 기구를 인구수, 학생수에 비례해 세분화해 기구를 확대 개편하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개편안을 통해 지역교육청의 지원 기능을 강화하고 역할을 재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번 개정안은 오는 12월 6일까지 입법예고 되며, 법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3년 1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청주=박근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