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함께, 당진시는 당진~호남지역을 연결하는 시외버스 노선이 없어 천안 등 타 지역을 경유해 이용하는 불편함 해소를 위해 국토해양부 등 관계기관에 건의서를 제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지난 5월 충남고속에서 당진~군산 간 고속버스를 국토해양부 인가를 받아 1일 10회 왕복운행하고 있으며, 6월에는 금호고속에서 당진~광주~순천~광양~여수를 운행하는 시외버스 노선을 신설해 1일 6회 왕복 운행함으로써 전국 각지의 도시를 대중교통을 통해 생활할 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발돋움 했다.
또, 수도권과 서해안을 잇는 서해선 복선전철사업이 2011년 2월부터 실시설계에 착수해 연내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공사를 발주할 계획으로 2018년 당진시를 경유하는 수도권 전철이 개통되면 수도권과 더 근접한 생활권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편, 당진시는 철도가 개설됨에 따라 석문·아산국가산업단지로 인입철도를 연장 건설할 수 있도록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2013년 철도화물 물동량 조사 용역을 실시해 국토해양부에 건의할 계획으로 수도권 전철과 함께 산업철도를 유치해 사통팔달의 교통·물류 중심도시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당진=이종식 기자 leejs6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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