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에 열리는 홍성 지역의 축제는 홍주성 일원에서 열리는 '홍성내포문화축제'와 천수만의 대하를 소재로 한 '남당항대하축제', 그리고 널리 알려진 광천 지역의 특산품 '광천토굴새우젓 재래맛김 축제' 등이 있다.
이들 축제는 내포문화축제가 올해로 8회째를 맞았고, 대하축제와 토굴새우젓 재래맛김 축제가 각각 17번째 행사를 개최하면서 지역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잡아 왔으며, 홍성 알리기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담당해 왔다. 특히 올해는 세 축제 모두 그간의 일부 시행착오를 거울삼아 면모를 일신한 프로그램 등을 선보이며, 축제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같은 평가는 군이 잠정적으로 집계한 각 축제 방문 관람객수에서도 잘 나타난 것으로 지난 9월 13일부터 4일간 열린 내포문화축제에 지난해를 상회하는 15만명 이상이 찾았고, 남당항대하축제가 40여만명, 광천토굴새우젓 재래맛김 축제에 5만여명 등이 홍성에서의 축제를 즐기면서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
외형적인 성공 외에도 올해의 홍성내포문화축제는 지난해 호응을 얻은 역사인물축제의 방향성을 잘 살리면서 홍성 출신의 대표적인 항일운동가인 만해와 백야를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과 공연 등을 선보이는 등 시의적절한 에듀테인먼트형 축제로 호평을 받았다.
또한 그동안 판매에 치중한 특산물 축제라는 지적이 있었던 남당항대하축제와 광천토굴새우젓 재래맛김 축제는 대하축의 경우 대하잡기 체험 등 체험 프로그램을 늘리고, 바가지 상흔을 없애기 위한 축제추진위원회의 노력이 빛을 봤다는 평이다.
광천토굴새우젓 재래맛김 축제는 올해 처음으로 홍성문화원이 축제팀이 결합해 광천전통시장과 옹암리 독배마을의 역사를 되살리고자 하는 축제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를 축제에 접목시켜 성과를 거뒀으며, 축제장도 하상주차장에서 광천전통시장 내로 옮기는 등 변모된 모습으로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와 더불어 대전권역 방송 출연 및 광고, 수도권 전광판 홍보 등 대도시 권역을 대상으로 3개 축제에 대한 대외 홍보에 주력한 결과, 예년에 비해 수도권과 대전권역을 비롯한 외지인의 축제 방문도 크게 늘어나는 성과를 보였다.
홍성=유환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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