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18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와 롯데, 신세계, 현대 등 백화점 3사의 지난달 매출액을 조사,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대형마트의 9월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6개월 만에 증가세를 보였다.
이 가운데 과일, 정육, 굴비 등 식품매출이 4.3% 늘어 증가세를 이끌었다.
반면, 스포츠용품과 의류, 가정생활용품, 잡화 매출은 각각 11.3%, 9.1%, 2.7%, 6.2%씩 감소했다.
대형마트의 매출 증가는 과일, 정육, 굴비 등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추석선물 판매 영향인 것으로 분석됐다.
백화점은 구매 건수는 증가했지만 구매 단가의 감소가 지속돼 지난해보다 0.8%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침체 영향으로 고가 상품에 대한 수요 감소와 구매 채널 다양화가 주된 요인으로 분석됐다.
여성정장 및 캐주얼, 남성의류, 아동 및 스포츠용품 판매가 최대 11.8% 감소하면서 반등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구매건수는 대형마트는 2.0% 줄었고, 백화점은 1.5% 증가했다.
1인당 구매액은 대형마트가 5만149원으로 2.3% 늘었고, 백화점은 8만1358원으로 2.3% 줄었다.
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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