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철도망과 BRT간선급행버스체계를 원동력 삼아 오정동에 인구 1만8000명의 도시 계획은 확정됐으나 지구지정 해제 요구가 많아 사업 자체가 취소될 고비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6일 오후 7시 대덕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오정 재정비촉진지구 주민설명회'에 주민 500명이 참가했다.
강당에 준비한 300여개의 의자가 부족해 주민들은 서거나 바닥에 앉아 구의 사업설명을 들었다.
오정재정비촉진지구 재개발 사업은 2020년까지 대덕구청 인근부터 농수산물도매시장에 이르는 구간에 공동주택 1만1000여세대를 건립해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변화시키는 구상으로 지난 6월 결정고시됐다.
호남선의 광역철도 역사를 오정동에 위치시키고 BRT 노선과 교차시켜 만들어진 오정역세권을 기반으로 주변에 인구 1만8000명 규모의 도시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재정비촉진계획을 총괄한 목원대 최정우 교수가 이날 설명에 나서 “오정동은 대전에서 중요한 지역인데도 대우를 받지 못하던 곳”이라며 “오정재정비촉진계획은 주요 간선도로 주변의 상권은 그대로 유지해 상권을 보호하고 공원녹지가 부족한 오정동에 녹지공간을 마련하며 노후시설에 대해 정비한다는 구상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교수는 “오정동에 호남선로를 활용한 광역철도망이 2016년 이후 구축되고 세종시와 대전역을 잇는 BRT간선급행버스도 공구상가 거리를 통과하는 때를 미리 준비해 오정역세권을 발판으로 일대가 발전할 수 있는 도시계획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에서 오정재정비촉진지구 재개발 사업 백지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재정촉진구역으로 지정된 11개 지구 중 8개 지구가 토지소유주 30% 이상이 지구지정을 해제해 달라며 서명을 제출했기 때문.
지구지정 해제에 토지주 등 30% 이상이 동의하면 시 도시재정비위원회를 거쳐 재정비촉진지구의 구역에서 해제된다.
이 때문에 구는 자칫 재정비사업을 시작하기도 전에 어려워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분석을 반영하듯 설명회에 참석한 일부 주민들은 “재개발에 따른 주민 이주대책은 있는 건가?”, “오정동은 대전의 유통과 상업의 중심지인데 아파트만 짓는다고 좋아지는 거냐”고 따져 물었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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