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매입비로 요구한 700억원이 한 푼도 반영되지 않은 부분은 포항과 지역적으로 비교하지 않더라도 그 자체로 과학벨트의 장래에 그림자를 드리우는 사안이 아닐 수 없다. 관련 예산 삭감, 바꿔 말해 자금 확보의 차별이 핵심사업인 중이온가속기 구축에 중대한 차질을 빚기 때문이다.
이런 상태로는 대전 신동·둔곡지구의 부지에 세울 가속기 건물과 부대시설 건축 기본계획 수립은 지연될 수밖에 없다. 거점지구에 들어설 중이온가속기에 대해 내년까지 고작 854억원만 확보하는 데 그치고 있다. 전년 대비 예산 증가율로 봐서 포항 4세대가속기는 88%인데 비해 중이온가속기 예산증가율은 7.7%에 불과하다는 분석도 나왔다.
지금의 상황이 굳어지면 도면에 의존하는 1단계 구축사업과 가속기 장비 상시설계 등을 끝내더라도 중이온가속기 조성 공사를 계획대로 하기 어렵게 됐다. 중이온가속기 예산 삭감이 과학벨트 사업을 충청권 사업으로만 오해하고 국책사업이라는 인식을 공유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이 아니길 바란다.
끝내 내년에 부지매입비 배정이 안 되면 필연적으로 전체적인 도입시설의 공간 배치 등의 계속적인 보완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설계를 완공하고도 가속기를 설치할 곳이 없으면 공사기간 연장 등 예산 낭비도 불가피하다. 이대로 가면 2017년 구축이 완료될 수 있을지 의문을 갖지 아닐 수 없다. 핵심시설인 중이온가속기는 과학벨트 정상 추진의 지렛대로 볼 수 있다.
국회 본회의에서 부지매입비 예산 등을 꼭 살려내야 하는 이유다. 중이온가속기가 기초연구의 핵심이라는 인식을 가져줘야 가능할 일이다. 중이온가속기 일정이 늦춰지지 않아야 과학벨트 사업 전체를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다. 중이온가속기 설계만 마치고 부지가 없어 공사를 하지 못하는 비상식적인 일이 현실화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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