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가장초등학교(교장 이영자)는 39학급 전교생 980여명의 꿈의 요람으로 전통 있는 학교다. '참되고, 슬기롭고, 굳센 어린이'라는 교훈 아래 창의ㆍ인성ㆍ건강ㆍ재능이 조화를 이룬 'All★Star', 행복한 으뜸인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행복 채움! 가장 Dream Up 프로젝트 운영=행복 채움!, 가장 Dream Up 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예방적 생활지도로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학교폭력 예방ㆍ진단ㆍ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아동 성격 검사와 월 1회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해 가ㆍ피해 학생 지도 및 위험군 학생을 관리하고 있다. 또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학교폭력이 1건도 발생하지 않은 학급은 해피 클래스로 선정하고 '배려와 나눔이 만든 학교폭력 없는 Happy Class'라는 문구가 새겨진 표찰을 수여해 게시하고 칭찬함으로써 따뜻한 마음을 지닌 배려와 나눔의 인성교육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친구 사랑 주간을 정해 다양한 우정 나누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폭력 추방 서약식, 다양한 친구사랑 학예행사를 열었으며, 학교폭력 예방 골든벨 대회를 개최해 학교폭력에 대한 바른 이해나 대처법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전 학급 매니페스토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지킬 학급 규칙을 학생 스스로 제정해 게시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있다. 매주 금요일 학교 방송을 통해 학급별 매니페스토를 소개하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마련해 방영하기도 한다.
학교폭력 예방 활동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천사지킴이에 의한 우정 돌봄이제 프로그램 운영은 학급별 천사지킴이들에 의한 학교폭력 지킴이 봉사 활동으로 학교폭력을 조기에 차단하고 친구들 간의 따스한 우정을 나눌 수 있는 행복한 학급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실력 쑥쑥! 가장 학력 Build Up 프로젝트 운영=대전가장초는 창의ㆍ인성이 바탕이 되는 기초ㆍ기본의 충실을 위해 가장 학력 Build Up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학습부진학생 제로화 실현을 위해 학습전략검사를 하고, 학생 특성을 고려한 학습 동기 일취월장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기초ㆍ기본 학력을 정착시키고, 학습 동기 및 자기조절 학습력 신장에 주력하고 있다.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영어 마당, 수학마당, 과학마당의 국어, 수학, 과학 교과 지도 자료를 저ㆍ중ㆍ고 수준별로 제작, 활용하고 있으며, 척척 수학 Build Up, 탐구나들이 Build Up, Talk, Talk 영어 Build Up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름방학에는 '가장학력 Build Up 캠프'를 통해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키고자 독서 캠프, 과학 캠프, 영어 캠프를 실시해 학생 체험중심의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All★Star 영어 노래 대회'는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었다.
▲꿈 키움! 일품 가장인 만들기 프로젝트 운영=학생들의 꿈과 재능을 키우기 위해 문화예술 중심의 꿈 키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년별 1인 1악기 연주 마스터하기, 학급 특색을 살린 재능 가꾸기,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문화예술 중심의 31개 동아리 운영으로 학생들의 꿈과 재능 가꾸기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가장초의 특색교육활동인 양궁부, 사물놀이부, 현악부는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동아리 부서다. 양궁부는 전국소년체전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둔 바 있으며 사물놀이부와 현악부는 대전시 초ㆍ중학교 학생음악경연대회에서 꾸준히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다.
▲All★Star 가장 으뜸이 4품제 운영=창의ㆍ인성ㆍ건강ㆍ재능이 조화를 이룬 모두가 스타 되는 세계 지도자를 키우기 위해 바름품, 학력품, 건강품, 재능품의 가장 으뜸이 4품제를 운영하고 있다.
효행, 예절, 질서, 봉사, 성실 등의 인성 덕목을 잘 실천한 어린이에게 주어지는 가장어린이왕 칭찬카드제 운용에 의한 바름품제 운영, 영어ㆍ수학 교과의 성취 기준을 제시하고 도달한 학생에 주어지는 학력 인증제에 의한 학력품제 운영으로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하고 학업 성취동기를 강화해 학력을 신장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의 체력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학년별 줄넘기 인증제에 의한 건강품제 운영으로 학생들의 1인 1운동의 생활화에 주력하고 있다. 학년별 1인 1악기 연주 마스터 하기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학년별 학기 이수제에 의한 재능품 운영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1ㆍ2학년은 멜로디언 연주, 3학년은 리코더 연주, 4학년은 오카리나 연주, 5학년은 단소 연주, 6학년은 하모니카 연주를 익히게 함으로써 6년간의 교육활동을 통해 5가지의 악기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나ㆍ너ㆍ우리 함께 하는 사랑 공동체 운영=대전가장초는 학생ㆍ교사ㆍ학부모ㆍ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사랑 공동체 운영의 학교 문화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1교 1인성교육 브랜드를 '공수하고 인사하기'로 정해 학생은 '존경합니다', 교사는 '사랑합니다'의 인사말을 통해 스승존경 제자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교사들이 학생 사랑하는 마음의 일환으로 '한사랑회'라는 장학회를 조직ㆍ운영해 제자 사랑에 앞장서고 있다.
매주 토요휴업일을 효행 체험 실천의 날로 정하고, 가정과 연계한 학년별 효행 체험 권장 과제를 제시해 학생들에게 효도하는 마음을 실천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학부모의 교육 기부활동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한자로 풀어가는 인성교육, 지혜를 가꾸는 독서교육, 영어 노래 부르기, 포크아트, 교통안전교육 등 학교ㆍ가정ㆍ지역사회와 연계한 함께 하는 교육프로그램 운영에도 주력하고 있다.
시청에서 지원하는 옥상텃밭 가꾸기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가장의 '가둔이 햇살나눔터'는 학생들에게 자연과 교감하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전교생이 매년 실시하고 있는 지역 사회 할아버지, 할머니들께 사랑을 전달하는 쌀 모으기 행사, 사랑의 동전 모으기, 다문화 학생을 위한 '2+2+2' 행복 문화 만들기 등 사랑나눔을 몸소 체험하고 실천하는 사랑공동체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영자 교장은 “앞으로도 모든 학생이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행복한 All★Star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창의ㆍ인성ㆍ건강ㆍ재능을 키울 수 있는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heejin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