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매출은 5개월 연속 감소했고, 백화점도 3개월째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17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작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가율은 각각 3.3%와 6.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예년보다 10일 가량 늦은 추석으로 명절 상품 구매 감소와 더불어 경기부진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법적 소송을 벌였던 의무휴업 시행 등이 매출 감소에 직접적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경우 의무휴업 집행 정지 판결에 따른 정상이 확대되면서 8.2%의 감소폭을 보였던 지난 7월보다는 감소세가 줄었다.
대형마트 상품군별로는 가전문화가 유일하게 0.2% 상승했다.
여름 가전과 여행용품ㆍDIY용품 등의 판매 증가로 10개월 만에 플러스로 반전한 것이다.
반면, 가정ㆍ생활(-5.2%)과 식품은(-3.7%)은 지난해보다 늦은 추석으로 인해 선물용품 판매가 줄었다. 의류는 4.9%, 잡화 역시 1.6% 각각 감소했다.
이는 소비심리 위축과 일부 점포의 의무휴업도 매출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백화점의 경우 모든 품목에서 부진하며 감소세를 이어갔다. 특히 의류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지난해보다 늦은 추석의 여파로 매출이 줄었다.
상품군별로 여성정장(-13.0%)과 남성의류(-12.6%), 여성캐주얼(-7.8%) 등 의류는 소비심리 위축과 합리적 소비패턴 확산에 따른 고가 의류의 판매가 줄어 전반적인 감소세를 주도한 것으로 파악됐다.
중저가 위주의 상품 구매 증가와 SPA브랜드 및 온라인을 통한 합리적 구매 확대가 원인으로 분석됐다.
잡화(-6.7%), 식품(-9.7%), 아동스포츠(-4.3%) 등도 작년 대비 늦은 추석으로 명절 선물 용품의 판매가 감소했다. 소비자 구매 패턴을 보면 작년 동월 대비, 구매 건수는 대형마트가 1.6% 감소한 반면, 백화점은 0.4% 증가했다.
1인당 구매단가의 경우 대형마트와 백화점이 각각 1.7%, 7.3% 감소했고, 1인당 구매단가는 대형마트 4만2296원, 백화점 6만4687원으로 집계됐다.
이영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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