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문전기(주)의 주력제품인 전동기 제어반은 빌딩 대단위 공장에서부터 상업용 건물, 원자력발전 설비까지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 고성능 다기능 제품이다.
▲ 사진=김상구 기자 |
전동기 제어반은 표준화된 부품을 사용해서 제품 높이를 100㎜ 정수비로 구분하며 200㎜ 제품을 채용, 최대 9대의 제품 수납이 가능하고 상부모선 하부단자, 하부모선 상부단자실과 후면 상모선 상ㆍ하단자실 사용이 가능하다. 제품 후면은 상ㆍ하 2등분으로 구분한다.
전동기 제어반은 유지보수 및 점검이 편리하며 설비보호의 안정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또 스패이스(Space)를 이용해 UNIT를 추가로 증설할 수 있어, 설비의 추가증설 및 변경이 쉽게 가능하다.
더불어 좁은 면적에도 설치가 용이하고, 케이블(Cable) 시공이 편리하며, 배선 점검 등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안전하게 할 수 있다. 이밖에 3차 인출형태 제작도 가능하다.
제품은 산업설비에 사용되는 각종 전동기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동기 제어반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발전설비와 플랜트설비, 빌딩용, 상하수도 동력설비 등의 전력설비에 이용된다.
보문전기의 또다른 주요 제품인 배전반의 경우 국내외 관련 규격에 의해 설계, 제작 시험되며 배전전력공급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표준화된 부품사용으로 대단위 공장 및 빌딩 관공서 등의 수배전 설비분야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박전규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