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제는 IT+BT기술의 덕택으로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치 예측을 바탕으로 저성장 어린이의 성장치료 및 관리를 할 수 있어질 전망이다.
자녀가 1~2명 밖에 안 되고 출생률이 고작 1%대에 머물러, 자식에 대한 관심은 커질 수 밖에 없는 가운데 과연 우리 아이가 크면 신장이 얼마나 될지가 부모들의 관심사다.
골 연령 측정 기술은 아이의 엑스선 영상에 나타난 손가락에 있는 성장판의 발달 상태를 자동으로 측정, 분석해 일반 어린이의 성인 신장을 미리 예측하는 기술이다.
골 연령과 성인신장 예측치를 제시하는 기술인 것이다. 엑스(X)선 스캐너를 이용하기 때문에 측정이 간편하고, 높은 정확도를 자랑한다.
생활환경 개선과 의료수준 향상으로 어린이 평균 신장은 과거에 비해 크게 향상돼, 어느 때보다 어린이 성인신장 예측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실정이다.
어린이 성인신장 예측은 골 연령을 바탕으로 하는데, 골 연령은 생리적 성숙상태를 반영한 골 성숙 연령이다.
골 연령 측정 기술은 TW(Tanner-Whitehouse) 기법을 토대로 손에 있는 성장판의 성숙도를 분석하여 골 연령 및 성인신장을 예측하는 기술이다.
먼저, 골 연령 측정 프로그램을 구동하려면 PC가 필요하고, 엑스선 필름을 디지털영상화 하기 위한 필름스캐너, 측정 결과를 출력하는 프린터, 골 연령 측정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엑스선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왼손을 촬영, 손바닥을 카세트에 밀착하고, 엄지와 검지는 30도가량 벌리고, 나머지 손가락은 서로 붙지 않도록 약간 벌린다. 손목의 요골과 척골의 성장판도 엑스 영상에 나타나도록 촬영해야 한다.
대표적인 요골, 척골, MP3(middle phalange 3), MP5(middle phalange 5)의 성장판을 분석한다.
일반 어린이의 성인신장 예측에 이용할 수 있으며, 키가 작아 성장치료를 받고 있는 어린이의 치료 예후 관찰에도 활용할 수 있으며, 2차 성징 발현 시기 예측 및 이를 통한 성조숙증 판정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기존 초음파 영상을 이용한 골 연령 측정기는 정확도가 낮은 편이며, 또 엑스선 영상을 이용한 골 연령 측정기는 사용 편의성이 낮은 편이다.
반면, ETRI 골 연령 측정기는 성장판 영역 자동 포착 기능을 제공하고 성장판 영상을 기준 영상과 비교하는 편리한 도구를 제공하여 골 연령 측정 및 성장예측의 신뢰도를 높였다. 최근, 아이들의 성장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이 증가, 소아과, 정형외과, 한의원을 중심으로 골 성장 예측 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국내 제약업계에서도 성장호르몬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 본 기술은 기존 성장 치료 관련 시장을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길호ㆍ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홍보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