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가속감지… 전자식으로 응답속도 빨라

차량 가속감지… 전자식으로 응답속도 빨라

●액셀페달센서(APS)는…

  • 승인 2012-07-29 13:22
  • 신문게재 2012-07-30 11면
  • 박전규 기자박전규 기자
(주)트루윈의 주력제품 액셀페달센서(Accelerator Pedal Sensor)(이하 APS)는 차량의 액셀러 레이터 페달에 들어가는 센서다. APS는 회전하는 알루미늄 로터가 PCB의 코일(Coil)의 자기장을 읽는 방식(Inductive 방식)으로 PCB와 로터가 접촉하지 않는 비접촉식 APS로 불린다. 접촉식 센서(카본(Cabon)이 입혀진 PCB 위를 전류가 통하는 금속체가 접촉해 저항값을 읽어들이는 방식)보다 높은 내구성과 우수한 품질의 출력을 낼 수 있다.

제품의 주요기능은 차량의 가속을 감지하는 기능을 가진 센서로, 운전자의 가속의지를 감지해 전기적 신호로 ECU에 전송하는 센서로 접촉식 센서와 인덕티브 방식을 이용한 비접촉식 센서로 나눌 수 있다.

전자식구조(전기적 신호로 ECU에 전달)는 기존 기계식보다 응답속도가 빠르며, 소음이 없고, 내구성의 확보로 긴 수명과 단순구조로 기구적인 오차를 개선한다.

접촉식 APS는 접촉을 해야 신호를 출력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PCB면에 카본을 인쇄해 전도체인 브러시(Brush)를 이용해 신호를 출력하는데, 카본의 기술이 성능을 좌우한다. 국내의 독자적인 접촉식 카본 인쇄기술은 자동차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APS의 경우 트루윈이 유일한 업체로 그 외 대부분의 기업은 PCB만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비접촉식 APS는 접촉을 하지 않고도 신호를 출력할 수 있는 방식으로 H/IC 타입과 인덕티브 방식이 속한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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