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지목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나 미완의 서해안 기름유출사고에도 당연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세종시도 느긋하게 바라보며 저절로 굴러가게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 청와대 집무실과 국회 분원의 세종시 설치에 대해 공약 반영을 포함해 가능한 해법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백년대계’를 말하는 이중성이 거슬린다. 지난날 “자족성이 없어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논리로 일관하던 인물들의 태도일 것이다.
같은 날 여당 일각에서는 청와대와 국회 분원 설치 등에 대한 민주당의 공약을 겨냥해 연말 대선을 의식한 ‘헛공약’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어느 정당, 어느 후보라도 정치적 포퓰리즘으로 흐르거나 세종시로 차기 선거에서 “정치적 재미 좀 보기”를 노리는 것에는 물론 반대다. 동시에 바람직한 세종시 공약이 바람 넣는 헛공약으로 평가절하되는 것도 원치 않는다.
많은 우여곡절을 딛고 적잖은 진통을 겪고 정식 출범한 세종시는 누구도 만만하게 눈 가리고 아웅 해도 좋은 국책사업이 될 수 없다. 국회 분원 등의 설치도 그렇다. 지역 출신 새누리당 의원들이 3일 이를 언급했고, 며칠 전 민주당 의원이 말했듯이 “부처 이전에 따른 효율적인 국정 운영과 국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청와대 제2집무실이나 국회 분원 설치는 충청권 공통 현안이고 지역 발전을 위해 여야를 초월해 협의·협조할 명분이 있다. 야권의 일부 대선 주자들이 제2집무실이나 분원, 자족기능 강화 등에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쟁점화 자체를 충청 민심을 노린 재미 보기용으로 비하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처사가 아닌가 한다. 기본 인식의 문제다.
각 정당 차원에서도 세종시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강도 대책을 내놓아야 할 때다. 헌법을 개정해 수도를 아예 서울로 못 박자는 과잉된 주장까지 흘러나온다. 정치판의 갈등 요인이 된다고 해서 청와대 집무실이나 국회 분원 논의를 건너뛸 수는 없다. 헛공약이나 쓸데없는 논의가 아닌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해서다. 지역 국회의원들이 중심에 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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