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략 사파리 |
전략은 경영의 핵심이다. 이는 기업뿐 아니라 학교와 정부, 크고 작은 단체와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사회를 구성하는 조직이라면 반드시 갖춰야 하고 고민해야 할 문제다. 따라서 자기 조직과 주변의 환경에 걸맞은 전략을 구상하고 선택해야 하지만, 대부분은 그 성패에 따라 전략의 좋고 나쁨이 결정되기 때문에 경영자와 관리자들은 대개 전문가나 기존 이론의 권위에 기대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현실적으로 전략 경영을 알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회사와 현실에 맞는 지침을 찾을 수 없었던 경영자들의 딜레마를 분석하고,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헨리 민츠버그, 브루스 알스트랜드, 조셉 램펠 등 3명의 저자는 지금까지 제시된 가장 중요한 핵심 전략 이론들을 쉽고도 매우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경영사상가'라는 수식어가 붙는 헨리 민츠버그는 트리올 맥길대학의 경영학 존클레그혼 석좌교수로, 학자로서의 명성도 대단하지만 경영 분야의 거의 모든 이슈를 다룬 베스트셀러를 통해 경영학계의 구루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저자인 브루스 알스트랜드는 현재 캐나다 온타리오 트렌트대학 경영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포커게임에서 그리스 비극에 이르기까지 예상치 못한 곳에서 경영전략의 보석을 발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조셉 램펠은 영국 런던 시티대학 카스경영대학원 전략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동 대학의 영화ㆍ미디어ㆍ오락산업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비즈니스맵/ 헨리 민츠버그 외 2명/ 548쪽/ 3만 5000원.
배문숙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