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화만사성'이라는 말이 있다. 가정의 화목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다. 풍수학에서는 가정의 화목을 유지시키기 위해 식탁풍수를 중요하게 여긴다. 식탁에 따라 가정의 화목이 좌우된다면 한번쯤 관심을 기울이는 것도 좋다.
우선 원형이나 사각형의 식탁을 골라야 한다. 전통식탁은 대부분 원형식탁인데 이는 가족의 단합과 화목을 상징했다.
안정적인 사각형 식탁 역시 공평과 중후를 의미하기 때문에 가정의 화목에 도움이 된다.
식탁의 재질도 제대로 선택해야 한다. 식탁에 유리를 깔아놓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차가운 기운이 있어 식사 후에 에너지를 흡수하게 돼 가족들에게도 좋지 않다.
식탁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게 낫다. 삼각형 식탁은 식구들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원형이나 정방형이 바람직하다.
식탁은 천장이 평평한 곳 아래에 둬야 한다. 식탁 위 천장부근이 대들보가 있거나 계단 상단부가 있다면 식구들의 건강에 좋지않다. 대들보가 머리 위에 있도록 배치하는 것은 풍수학에서는 피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한다. 침대나 소파 역시 마찬가지다.
식탁이 화장실 앞에 위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화장실은 일반적으로 불결한 장소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음식과는 멀리 떨어져 있는 게 상책이다. 가족의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이 점을 충분히 염두에 두어야야 한다.
식탁이 대문에 향하도록 하지 말아야 한다. 식탁과 대문이 일직선 상에 있으면 문 밖에서 가족이 식사하는 모습을 훤히 볼 수 있게 된다.
풍수학계 전문가는 “일상적으로 관심을 갖지 않는 식탁 역시 가족의 화목을 지킬 수 있는 기운이 담겨있다”며 “식탁풍수와 함께 가족간의 대화의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태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