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는 인터넷으로 등ㆍ초본 등 82종의 증명서를 수수료 면제 또는 감면된 가격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제도로 컴퓨터만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각 종 민원서류를 쉽게 발급 받을 수 있다.
편리성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이 민원24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이용이 대체로 저조한 편이며 태안군의 경우 2011년 기준 '민원24' 이용실적은 회원수 6790명에 6만9903건으로 나타났다.
군은 주민정보화사업장 및 무료경로식당 등 각종 행사에 직접 찾아가 제도 취지를 설명하고 '민원24' 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또 태안 소식지에 제도를 안내하고 군내 8개읍면에 3만매의 홍보전단지를 제작ㆍ배포하는 등 군민편의 민원행정이 이뤄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민원24 제도는 민원서류를 발급받으러 직접 관공서에 오시지 않아도 되는 매우 편리한 제도”라면서 “도시지역보다 교통환경이 열악한 우리 군에 민원24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태안군은 군민들에게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외부강사초청 CS마인드 특별교육, 발급여권 우체국 등기제, 민원수수료 신용카드 수납시행, 친절봉사 생활화를 위한 다짐의 시간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태안=김준환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