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 500가구를 대상으로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행동 변화'를 조사하고,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를 SㆍAㆍLㆍT, 즉 세일이용(Sale), 소량구매(A little), 저가선호(Low price), 브랜드전환(Transfer)으로 규정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1년 전에 비해 쇼핑 시 가격에 신경 쓰는 일이 많아졌다는 응답이 94.0%에 달했다. 물가상승이 구매자들의 가격민감도를 키운 것으로 풀이된다.
할인행사나 판촉행사를 이용하는 일이 잦아진 가구도 89.6%에 달했으며, 소량 구매하는 일이 늘었다는 응답도 68.8%나 됐다.
또 응답가구의 78.2%는 구입 전에 관련정보를 찾아보는 일이 증가했다고 답했고, 절반 이상 가구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PB상품 구매를 늘렸다(56.4%)고 답했다.
특히 응답자의 86.5%는 '좀 더 저렴한 상품구입을 위해 브랜드전환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가격이 많이 오른 상품 대신 유사상품을 구입한 적이 있다'는 응답도 68.4%에 달했다.
박전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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