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미숙 충남교육청 장학사 |
따라서 아이를 잉태한 어머니는 소중한 자녀의 고귀한 삶을 위해 태교(胎敎)에 힘쓴다.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태교의 방법은 다양하지만, 공통점은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 좋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길 노력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음악과 미술작품을 통한 태교가 주목받고 있다. 이는 태아의 정서안정, 감수성, 심미성,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예술에 대한 믿음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충남교육청이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이 학습태도(93%), 생활태도(96%), 학교생활 행복지수(95%)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고 응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집중력, 학습의욕, 발표력, 자신감, 협동심, 정서 안정 등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으로 학교생활이 행복하다고 학생들은 답하고 있다.
최근 학교폭력으로 온 나라가 몸살을 앓고 있다. 피해학생, 가해학생 모두 우리가 사랑하는 아이들이다. 가슴이 아리다. 상처 치유가 시급하다. 피해학생의 신체적ㆍ정신적 치유뿐만 아니라, 가해학생의 마음 치유 또한 시급하다. 아이를 잉태한 어머니의 태교하는 마음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지 않을까. 문화예술교육에서 그 답을 찾고 싶다. 30여 년 전 중학교 시절, 반별 합창대회와 환경미화 대회를 위해 방과 후 늦은 시간까지 합창연습과 교실 뒤편 게시판을 꾸미던 기억이 있다. 피아노가 흔치 않던 시절이라 어렵사리 기회를 얻은 음악실에서, 때로는 계단을 합창대 삼아 급우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다 깔깔거리며 즐거웠고, 교실에는 수채화ㆍ소묘ㆍ시화 등 친구들의 작품이 늘 게시돼 있어 감상할 수 있었다. 교정에는 언제나 음악이 흐르고 아름다운 미술작품이 있었다.
학생들에게 아름다운 소리 길(聽覺), 눈길(視覺)을 열어주는 '1교 1악기 연주하기'와 '학교 갤러리 설치'를 권장하고 싶다. 1교 1악기 연주하기는 단순히 악기기능을 배우는 것을 넘어, '우리 학교를 졸업하면 이 악기만은 연주할 수 있다'는 자긍심과 협동심을 키우는 교육적 효과가 있다.
학교 갤러리 설치는 전교생의 미술작품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기획전시 등을 통해 학생들의 미술작품 감상 기회 확대로 심미적 안목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예술활동을 통한 미적 경험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힘이 있으며, 정서적 안정과 창의력 계발로 이어진다. 또한, 학생들의 아름다운 소리 길(聽覺), 눈길(視覺)의 경험은 재능기부 공연·전시활동을 통해 나눔과 배려의 고운 마음 길(心性)로 내면화 될 것으로 믿는다. 이 밖에도 학교에서 추진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은 다양하다. 학생오케스트라, 예술 교과캠프, 학생예술동아리, 찾아가는 미술관, 음악이 어우러진 학생ㆍ교원 미전, 교사 관악합주단과 교직원합창단 등 교육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교육은 사랑이다'에서 사랑은 상대가 행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아름다운 마음의 표현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소리 길(聽覺), 눈길(視覺), 마음 길(心性)을 열어주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학생이 행복하고, 그래서 학부모와 교사가 행복하며, 더 나아가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얻어진 재능을 소외받는 이웃들과 함께 나누는 교육사랑의 실천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 새 봄이다. 봄은 희망이다. 문화예술교육을 동력으로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소리 길(聽覺), 눈 길(視覺), 마음 길(心性)을 열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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