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전통시장 전용 온누리상품권 판매규모는 2009년 7월 이후 지난해까지 전국적으로 3082억여원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704억여원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658억여원)와 전남(399억여원), 전북(308억여원), 부산(209억여원), 경남(130억여원), 대구(100억여원) 등이 뒤를 이었다.
충청권에서는 대전이 99억여원(전체의 3.2% 수준)으로 8위를 차지했고, 충남(55억여원)과 충북(51억여원)은 각각 12위, 14위에 그쳤다.
대전, 충남·북의 온누리상품권 가맹시장수가 각각 4~6위인 점을 감안하면, 활성화도가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판매 후 실제 활용률을 나타내는 회수율 부문에서는 제주가 158%로 가장 높았는데, 이는 국내 관광객 유치효과가 한 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충남(153%)과 대구(141%), 인천(125%), 경북(117.9%), 부산(117.8%), 강원(113%), 광주(111%), 전북(101.8%), 충북(101.1%) 등이 100%를 넘어섰다.
대전은 전국 평균인 81.4%보다는 높았지만, 84.7%로 14위에 머물렀다.
공공 및 기업, 민간단체 부문 기여도로 보면, 삼성홈플러스를 자회사로 운영 중인 삼성이 지난해 기준 470억원 구매로 1위의 기여도를 보였다.
올 설 명절에는 현대차 67억원, 포스코 52억원, 삼성 50억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공공부문에서는 한국전력이 지난해부터 올 초까지 31억5000여만원 구입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충청권에서는 대전 소재 한국수자원공사가 지난해부터 올 초까지 11억5000만원으로 공공기관 1위를 차지했다.
반면 지역 대부분 기업들의 구매규모는 지난해 최대 1억원 수준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청 관계자는 “지역별 편차는 있지만, 지난해까지 판매액은 3082억원, 올해 목표액은 2005억원으로, 5000억원 판매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 기간 국내 전통시장의 매출액 14.9% 증가, 신규 고객유치 11.6% 증가 효과를 봤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공무원 맞춤형 복지비의 10% 이상을 온누리상품권 사용으로 의무화하고, 5억원 이상 대량 구매 기업에는 로고 기재, 개인 구매 시 3% 할인 제도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주정차 지역 허용 확대 및 편의시설 강화 등 제도적 뒷받침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희택 기자 nature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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