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특허청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지난 10월말 현재 48건이 출원됐다. 지난해까지 K-팝 명칭에 대한 상표 출원이 1건도 없었던 것과 대조적이다.
출원분야는 신발·의류, 문방구류, 전기전자, 화장품류 등 상품이 30건, 연예업, 방송·통신업, 요식업 등 서비스업 분야가 18건이다.
출원인은 개인 22건(45.8%), 법인이 26건(54.2%)이다.
K-팝 명칭에 대한 상표출원이 늘고 있는 것은 한국 노래와 인기 아이돌 가수들이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각 지역에서 마니아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에 편승, 상표권을 선점해 상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배문숙 기자 mo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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